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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대문학의 흐름

수로보니게 여인 2009. 5. 7. 19:36

        한국근대문학의 흐름(다음카페: 수일재)

   구분

시대별

소 설

희 곡

근대극

신파극

1910

년대

o 교훈시(계몽적 내용, 육당 최남선)

o 『태서문예신보』(1918) - 최초 문예지(번역시)

o 『창조』(1919) - 문예동인지

 

 * 이로부터『폐허』(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영대』․

조선문단』(1924) 

          ⇒ 암기법 : 창피한 장백산

o 신소설의 효시 - 이인직의『혈의 루』(1906) → 하편 <모란봉>

o 근대소설 특징   

① 영웅적 형상의 약화     ② 단선적 서술구조의 약화        

 ③ 전지적 서술자의 후퇴   ④ 시간화 경향에서 공간적 경향으로

o 이광수(무정), 근대소설 효시, 장편소설, 계몽적(관념적) 민족주의

             최초작: 사랑인가

 ① 1910년 시대현실 반영            ① 주인공이 지도자적 위치

 ② 보통사람이 주인공 長點  //  短點 ② 구조자 등장 

 ③ 서술문체의 변화      (‘지구전’)  ③ 전지적 작가 시점

판소리의 분창형식: 唱劇

o 신연극의 효시(1908)

 - 이인직의「은세계」

o 최초 근대희곡

 - 조중환의「병자 3인」

    (1912)

o 최초 근대 사실주의극

  - 이광수의「규한」

*일본에서 온 극

  <이식(移植)신파>

 

o 최초의 신파인 :

 임성구→ <혁신단>

 

1920

년대

 초

 o 감상주의, 주관주의(슬픈 비애) - 세기말적 현상(외래적 허무주의), 1차 세계대전, 3.1운동 실패

 ① 김소월 : 전통적 정감을 민요적 리듬 형상화

  <夜의 雨滴>, <산>, <가는 길>, <삭주구성>

  소설<함박눈>,  평론<시혼>

   이상화: <단조>, 평론 <문단측면관>

 ② 한용운 : 불교의 형이상학적 내용을

          여성적 호흡과 리듬으로 형상화

o 사회현실 반영, 단편소설 위주, 예술성, 서민계층 와해,

  프로문학 활발(김기진, 박영희, 건축논쟁)

 ① 김동인의 공적 -㉠ 최초의 순수문예지『창조』 창간, <笞刑>

   ㉡ 다양한 문예사조에 입각한 작품 ㉢ 문학의 독자성을 주장

   (예술성의 고양)   ㉣ 간결하고 개성적인 문체의 사용

   ㉤ 비속어 및 사투리를 최초로 소설에 도입 ㉥ 과거형 시제

 ② 현진건(『운수 좋은 날』): 식민지 시대의 궁핍한 현실과 가난          → 기한의 민중들에게 기적적인 행운이란 없다 <타락자>

 ③ 최학송 - 신경향파작가로 극한적인 빈궁을 소재

         <홍염>: 간도에 이주한 조선인 이농민의 비극을 표현

나도향 <幻戱>,  염상섭 <暗夜>와 <묘지>를 <만세전>으로 변경

o 현철

『조선배우학교』(1925)

  → 서구연극이론 소개

 

o 박승희, 김기진

   『토월회』

- 저질 신파극에 대항

 - 서구적인 근대극의

   싹을 심는데 이바지

 

  <개량신파>

 

- 이기세『예술협회』

   (1921)

- 윤백남『민중극단』

   (1922)

- 김소량 『취성좌』

o 프로문학(프롤레타리아 문학): 문학을 무기화

o 카프(KAPF) → 사회주의, 경향파, 참여문학

   RAPF(러시아),  NAPF(일본)

1930

년대

o 시문학파 : 언어의 기교, 조탁(프로문학 반발)

① 김영랑 : 개성적인 정서를 한국적인 운율로

② 정지용 : 한국적이며 동양적인 멋

o 모더니즘: 기계와 도시문명의 공허한 시각화

  6.25 이후엔 ‘후반기’ (후기 모더니즘)

o 해외문학파: 수입된 이론을 우리시에 적용

o 예술성 위주의 창작활동, 장편소설이 주류

 

 ① 채만식(풍자소설) : ‘소년 모티프’  <치숙(痴叔)>

   ㉠ 진보주의적 개량주의자 ㉡ 풍자기법 사용 ㉢ 세태소설 작가 

 ② 이효석의 에로티시즘 (돈<豚>, 분녀<粉女>, 들, 메밀꽃 필무렵)

   유진오의 지식인 소설, 채만식과 한때 ‘동반자 작가’

 ③ 이상(심리소설) : 실험정신, 인간의 자의식을 해부, <지주회시>

 ④ 김유정(농촌소설): 향토적 서정미, 아이러니 기법, 독특한 문체

   

o 1930년대 농민문학, 야학

 - 동아일보’, 브나로드 운동(민중 속으로)의 영향 →

o 유치진

『극예술연구회』(1931) 

 - 본격적인 신극단체     - 해외문학파 멤버

 - 근대적인 번역

 - <토막> 창작극

 - 서구 근대극을 계승한     리얼리즘극

 

   1938년 흥행단체      <劇硏座>로 변질 쇠퇴

 

<고등신파>

 

- 동양극장(1935)

  (신파전용극장)

 → 배귀자 부부

-『청춘좌』

 『호화선』 등         신파극단

 

⇒ 대중적인 신파극

   전성기

o 생명파 : 생명적인 구경의 탐구에 주력

① 서정주 : 『시인부락』(1936)

② 유치환 : 인간의 문제와 생명적 탐구 치중

o 청록파 : 자연미, 국어미, 생명원천 이데아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靑鹿集>

o 예외 : 윤동주 - 식민지 인텔리        

o 1930년대 동인지-문장, 시문학, 조광, 자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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