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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독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독서의 기술

수로보니게 여인 2008. 5. 2. 20:20

 

    성공적인 독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

    독서의 기술

     
    ‘독서 준비하기’의 전략 
    이 글을 왜 읽으며, 읽을 때 무엇을 중요하게 파악할 것인지를 미리 설정해 본다.
    글의 소제목과 제목 등을 통해 전개될 내용을 예측해 본다.
    글에서 다루고 있는 화제나 내용에  관련된 배경 지식을 최대한 동원해 본다.
    글 속의 그림이나 도표 등을 통해서 글의 전개를 짐작해본다.

     
    독서의 준비를 치밀하게 함으로써 성공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
        글의 하위 요소들을 구분하여 따져가며 읽는 독서 기술을 익힌다.

     
    분절하여 읽기 : 글 자체를 꼼꼼히 분석하여 읽는 독서 방법
    1)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글 속에서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한다.
    2) 신문,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읽고, 학습 어휘 목록집을 만든다.
    3)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연결하는 표지를 찾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 문단별 중심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을 확인한다.
    5) 문단 또는 소제목별 내용을 간추린다.
    6) 지식, 경험, 문학, 단서 등을 활용하여 생략된 내용을 추론한다.
    7) 글을 읽고 그 내용의 전개에 따라 구조화한다.

     
    시를 읽을 때는 분절하여 읽기를
    1) 먼저 중요한 시어를 뽑아서 그 의미를 생각해 본다.
    2) 시행의 단어로 시적 의미를 상상해 본다.
    3) 각 연에 담긴 시상을 떠올려 본다.
    4) 시 전체의 분위기나 정서를 맛보도록 한다.
     
     
    독서에 삶에 관한 짧은 경구
    내가 인생을 알게 된 것은 사람과 접촉해서가 아니라 책과 접하였기 때문이다. -A. 프랜드
     
    기록을 살펴보면, 사람이 늙어가며 겪는 생활의 가치는
    그 사람이 사는 동안에 책을 얼마나 읽었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 아놀드

     
    책에 대하여 하품을 해서는 안 되며, 책에 대하여 기지개를 켜서는 안 되며,
    책을 대하여 침을 뱉어서는 안 된다. 만일, 재채기가 나오면 고개를 돌려 책을 피해야 한다.
    종이를 넘길 때 침을 발라서는 안 되며, 손톱으로 표시를 해서도 안 된다.  - 연암 박지원 
     
    사람들이 행간을 읽고 여백을 읽고, 부분의 견지에서 전체를 읽고, 전체의 견지에서 부분을 읽는다.
        문맥의 애매성에 민감해지고 암시와 함축에도 예민해져서 말의 색깔과 문장의 냄새와 절이 무게를
        알아차리는가 하면, 단어 한 마디 한 마디를 무려 세 가지 방식으로 읽으며, 심지어 구두점까지도
       고려해 넣으며 책을 읽을 때는 사랑에 빠져서 연애편지를 읽을 때이다. -모티어 아들러, 「독서술」  
     
    울음이 타는 가을강(江 
                    박재삼 
      
    마음도 한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나고나.


    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강(江)을 보것네.

    저것 봐, 저것 봐,
    네보담도 내보담도
    그 기쁜 첫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
    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와 가는,
    소리 죽은 가을강(江)을 처음 보것네. <196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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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하며 읽기<=>분절하여 읽기
     
    글의 전체적인 내용 흐름과 의미 방향을 포착하고 독자의 글에 대한 배경 지식에 의존해서
    글의 중심 내용과 구조를 거시적으로 파악하여 읽는 독해 방식.
     
    통합하여 읽기 전략
    1) 긴 글을 다 읽고 글 전체 내용 요약하기
    2) 좋은 요약문의 요건에 대해 토의해보기
    3) 글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 이해하기
    4) 내용 지도 그리기
    5) 글의 주제 도표화하기
    6) 글의 주제를 파악하고 시대적, 역사적 의의 논하기
    7) 글의 내용을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과 관련지어 이해하기

     
    통합하며 읽기가 요구 되는 독서 상황
    1) 글을 쓴 목적이나 글 전체의 성격을 파악해야 하는 상황
    2) 낱낱의 정보를 기억하기 보다는 정보의 포괄적 성질을 파악해야 하는 상황
    3) 현상을 설명하거나 의견을 주장하는 긴 글을 요약해야 하는 상황
    4) 서로 다른 주장의 글을 읽고, 이를 종합하고 정리해야 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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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동하며 읽기
     
    어떤 특정의 느낌이나 인식이 우리의 마음에 크게 울려 퍼지면서 정서나 정신이 정화되고 고양되는 경험
     
    독서에서 얻는 감동의 의미 
    ※독자가 글의 내용에 공감하는 데에서 감동이 시작된다.
    ※문학의 기능 중 ‘즐겁게 해주는 것’과 ‘알게 해주는 것’ 이 독자의 마음에서 잘 융합될 때 감동이 일어난다.
    ※우리들의 심금을 울려주는 글이 있어서, 그 울려진 심금으로 무언가를 진지하게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될 때
       감동이 심화된다.

     
    감동의 종류
    1) 독자의 체험 세계와 작품 세계가 호응하는데서 오는 공감과 감동
    2) 슬픔이나 기쁨의 정서를 순수하게 맛보는 데서 오는 감동
    3)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는데서 오는 감동
    4) 자아와 세계를 성찰하고 어떤 인식을 가지게 되는 데서 오는 감동
    5) 실용적 정보나 기술을 터득하는 데서 오는 생활 속의 감동
    6) 책속에 놓인 작가의 인간성과 사상을 이해하는 데서 오는 감동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난 그대가 그립다  
                                 
                                         류시화
     
    물속에는
    물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는
    그 하늘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내 안에는
    나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있는 이여,
    내 안에서 나를 흔드는 이여,
    물처럼 하늘처럼 내 깊은 곳 흘러서
    은밀한 내 꿈과 만나는 이여,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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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하며 읽기

     

    성숙한 독서 방법

    1) 성숙한 독자는 글을 읽는 과정 내내 스스로 판단하기와 평가하기를 함께 해 나간다.

    2) 책 속에 들어가 있으면서 동시에 책 밖에 나와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3) 자신의 독서 내용을 스스로 통제한다.

    4) 읽은 내용을 한 단계 높은 정신의 수준에서 판단하고 조정한다.


    ‘평가하며 읽기’에 동원되는 능력

    분석하며 읽는 능력, 내용 자체만 읽는 능력, 비판하며 읽는 능력


    ‘평가하며 읽기’의 구체적 방법

    1) 내용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판단, 평가하며 읽기

    2) 자료가 정확한지 판단, 평가하며 읽기

    3 내용 및 자료가 적절한지 판단, 평가하며 읽기

    4) 글의 논조, 관점, 문체들의 차이를 판단, 평가하며 읽기

    5) 인물의 성격. 행동, 의도를 파악하며 읽기

    6)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며 읽기

    7) 글의 구성을 판단, 평가하며 읽기

    8) 글의 의도나 목적을 판단, 평가하며 읽기

    9) 글에 숨어있는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며 읽기

    10) 주장의 신뢰성을 판단하며 읽기

    11) 글의 수용 가능성을 판단하며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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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하며 읽기


    독서와 학습의 공통점

    1) 머릿속에서 앎의 작용이 일어난다.

    2) 정보와 지식을 얻고, 보관하고, 활용한다.

    3) 주로 문자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4) 지식 정보뿐만 아니라 세계관이나 태도까지도 배운다.

    5) 우리의 전인적 인격 성장에 필수적이다.

    6)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인간 활동으로 인정받는다.


    ‘학습하며 읽기’의 원리


    ※ 무엇을 배울 것인지 학습의 목적을 분명히 하며 읽는다.

    ** 실용 정보 습득을 위한 독서

    ** 지식 학습을 위한 독서

    ** 가치 학습을 위한 독서

    ** 현실 인식을 위한 독서

    ** 학교에서의 교과 학습을 위한 독서


    ※ 읽을 자료의 성격에 따라 읽기 전략을 조절한다.

    ** 교과서 읽기: 원리 이해하기의 중점을 두어서 읽는다.

    ** 기사문 읽기: 사건의 개요와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 논설문 읽기: 주장의 타당성과 논리성을 익히며 읽는다.

    ** 광고문 읽기: 정보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익히며 읽는다.

    ** 보고서 읽기: 보고 내용의 타당성과 유용성을 파악하며 읽는다.


    ‘학습하며 읽기’의 중요성

    1) 배우는 자세가 독서 속에서 생활화된다.

    2)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3) 학습의 자료를 스스로 선정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탐구하는 정신이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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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적인 독서를 위한 기술과 전략


    성공적인 독서 생활이란? :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책읽기의 동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독자들은 한 번 읽은 책을 다시 읽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책을 두 번 세 번 읽

    음으로써 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은 독자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해 준다. 따라서,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이나 그 목록을 정리하는 습관은 능동적인 독서 태도

    기르고 독서를 생활화하며 평생 독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가 주는 감동의 유형

    * 경험의 깊이를 더 해주는

    * 인간의 심층을 이해하는

    * 자신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안나 까레니나’=>인간에 대한 이해, 경험의 확대

    * 자연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는: ‘생물학 까페=> 샴쌍둥이 문제, 동성애, 사랑을 유지하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

    * 사회를 더 잘 인식하게 하는

    * 지식과 통찰력을 얻는: 역사 관련 서적

    * 정서순화, 고양되는데서 오는=>시집, 수필집

    *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각종 실용서적


    옛말에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속에 가시가 돋친다[一不讀書 口中生  .” 는 말이 있지만,

    오늘날은 하루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치는 문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존 경쟁이 격심한

    마당에서는 하루만큼 낙오가 되어, 열패자(劣敗者)의 고배(苦杯)와 비운을 맛보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아무리 천재적인 지혜와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널리 남의 의견을 들어서 중지(衆智)를 모아놓지 아니

    하면, 자기 깜냥의 정와(井蛙)의 편견(偏見)으로 독선(獨善)과 독단(독斷)에 빠져서 대사를 그르치는 일은

    옛날부터 비일비재(非一非再)하였다. - 이승희「독서와 인생」


    「납작납작-박수근 화법을 위하여」 

                              

                           김혜순


    드문드문 세상을 끊어 내어

    한 며칠 눌렀다가

    벽에 걸어놓고 바라본다.


    흰 하늘과 쭈그린 아낙네 둘이

    벽 위에 납작하게 뻗어있다.

    가끔 심심하면

    여편네와 아이들도

    한 며칠 눌렀다가 벽에 붙여놓고

    하나님, 보시기 어떻습니까? 

    조심스럽게 물어본다.


    발바닥도 없이 서성서성.

    입술도 없이 슬그머니.

    표정도 없이 슬그머니.

    그렇게 웃고 나서

    피도 눈물도 없이 바짝 마르기.

    그리곤 드디어 납작해진

    천지 만물을 한 줄에 꿰어 놓고

    가이없이 한없이 펄렁펄렁.

    하나님, 보시기 마땅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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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 활동

         수능 언어 영역 비문학 영역 평가 요소

     

            **사실적 사고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요소를 사실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독해의 기본 원리, 자료에 담긴 정보 확인

    **추론적 사고: 글 속에 담긴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끌어내는 능력

    **비판적 사고: 글의 정당성이나 적절성, 또는 가치를 평가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 주어진 상황과 조건에 맞게 주어진 언어 자료를 변형하거나 새롭게 표현하는 언어 활동  

           

    내가 만난 이중섭

                   김춘수


    광복동(光復洞)에서 만난 이중섭(李仲燮)은

    머리에 바다를 이고 있었다.

    동경(東京)에서 아내가 온다고

    바다보다도 진한 빛깔 속으로

    사라지고 있었다.

    눈을 씻고 보아도

    길 위에

    발자국이 보이지 않았다.

    한참 뒤에 나는 또

    남포동(南浦洞) 어느 찻집에서

    이중섭(李仲燮)을 보았다.

    바다가 잘 보이는 창가에 앉아

    진한 어둠이 깔린 바다를

    그는 한 뼘 한 뼘 지우고 있었다.

    동경(東京)에서 아내는 오지 않는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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