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³οο˚ЙaрруÐaуο/´˝˚³οοㅎЙㅍЙ 文學

시나리오의 본질과 특성, 우리는 지금 반란을 꿈꾼다,

수로보니게 여인 2008. 8. 14. 20:17

 

시나리오의 본질과 특성, 우리는 지금 반란을 꿈꾼다,


1. 시나리오의 본질과 특성

 1) 시나리오의 개념: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하는 글. 영화의 각본.

 2) 시나리오의 특성

       - 화면에 의하여 표현되므로 촬영을 고려해야 하고,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가 사용됨.

       - 주로 대사로 표현함.

       - 희곡에 비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적게 받으며 등장인물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음.

       - 등장인물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음

       - 직접적인 묘사가 불가능하고, 장면과 대상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묘사됨

       - 시퀀스(sequence)나 화면(cut)과 장면(scene)을 단위로 함


 3) 시나리오의 구성: 하나의 줄기로 된 단순 구성과 다른 에피소드를 삽입하여 서로 조종하면서 하나의 주제로 이끌

                            어가는 복합 구성이 있다.

4) 시나리오의 갈래:

       - 창작 시나리오(original scenario): 처음부터 영화 제작을 위해 창작한 시나리오

       - 각색 시나리오: 소설이나 희곡 등을 기초로 영화 촬영이 가능하게 고친 것

       - 레제 시나리오(Lese scenario): 독자에게 읽히기를 목적으로 한 시나리오

 5) 시나리오의 표현 요소

     * 장면: 장면(scene) 번호로 나타냄. 사건의 배경이 되는 장면이 설정됨

     * 대사: 등장인물 간의 대화

     * 지시문: 여러 가지 촬영 방법과 영화의 상황을 지시하는 것으로 약정된 부호를 사용해야 함

     * 해설: 주로 배경이나 등장인물을 소개하며 인물의 심리를 직접 소개하기도 함.


2. 「우리는 지금 반란을 꿈꾼다」

 1) 의의: 우리 교육과 청소년에 관한 문제를 진지하게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화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2) 주제: 학교 규정으로 인한 갈등

 3)갈래: 텔레비전 드라마 극본

       - 기계매체를 필요로 하는 예술

       - 무대극, 영화, 라디오 등의 요소를 모두 배합한 새로운 갈래

       - 시청자와 거리가 가까워 그 접촉도가 다른 것에 비해 높다

       - 오락성이 강해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4) 등장인물의 성격과 갈등

    ** 등장인물의 성격

       - 다인: 비합리적인 낡은 학교 규정의 틀에 갇혀 갈등을 일으키는 주동 인물

       - 광도: 생활 지도 담당교사. 교사의 권위를 앞세워 교칙 준수를 강요함

       - 재현: 다인의 담임교사.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이해심 있는 인물


    ** 주요 갈등: 다인 ↔ 광도

 

      

 

                                                               

                                                 영어사전홈

                                   Write It Down Make It Hap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