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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 탈춤/ 탈춤에서 탈의 효과

수로보니게 여인 2008. 8. 11. 20:30

 


봉산 탈춤


탈춤에서 탈의 효과

     - 배역 인물의 성격을 규정지어 줌.

     - 탈을 쓰면 제 얼굴을 가리는 것이 되어 기분이 편안해지고 군중 앞에 몸을 드러내어 안면을 트는 일이 쉬워짐.

     - 탈을 쓰면 역할 바꾸기가 되어 탈의 역을 자연스럽게 대행하게 됨.


1. 구성

   제1과장

         시상좌춤

   제5과장

         사자춤

   제2과장

         팔목중춤

   제6과장

         양반춤

   제3과장

          사당춤

   제7과장

         미얄춤

   제4과장

          노장춤

 

 


2. 특징

     - 무대와 객석(배우와 관객)이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음.

     - 각 과장은 독립적으로 구성됨.

     - 세속적인 생활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음.

     - 대사, 춤, 음악의 배합으로 긴장과 해소를 나타냄.

     - 봉건 사회에 대한 비판성을 지님.

     

3. 의의: 대표적인 민족극, 봉건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강하고, 근대 시민 의식이 엿보임.

4. 미얄춤 과장의 주제: 가부장적인 남성의 횡포(일부다처제)에 대한 비판.

5. 미얄춤 과장의 표현상 특징

     - 동일한 표현의 반복: 구비전승, 극적 흥미를 유발.

     - 언어의 양면성: 비속어(서민의 언어)와 한자어(양반의 언어)가 같이 사용됨.

     - 무대와 객석의 구별이 없음.

     - 미얄춤 과장에서의 갈등 구조와 그 의미.

        => 등장인물과 사회적 환경사이의 갈등

        => 미얄과 영감의 갈등

     - 익살과 해학: 언어유희

     - 익명성 보장: 남녀노소 신분상의 차이가 무의미해지고 놀이마당은 그만큼 신명이 남.

 

 탈춤과 서양극의 차이점

                   탈춤

               서양 극

   관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무대가 개방됨

   *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뚜렷함

   * 관객의 극중 참여가 불가능함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일치함.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일치하지 않음

    특별한 무대 장치가 없음

       무대 장치가 있음

각 과장이 독립된 별개의 내용으로 이루어짐

각 장의 내용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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