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 탈춤
탈춤에서 탈의 효과
- 배역 인물의 성격을 규정지어 줌.
- 탈을 쓰면 제 얼굴을 가리는 것이 되어 기분이 편안해지고 군중 앞에 몸을 드러내어 안면을 트는 일이 쉬워짐.
- 탈을 쓰면 역할 바꾸기가 되어 탈의 역을 자연스럽게 대행하게 됨.
1. 구성
제1과장 |
시상좌춤 |
제5과장 |
사자춤 |
제2과장 |
팔목중춤 |
제6과장 |
양반춤 |
제3과장 |
사당춤 |
제7과장 |
미얄춤 |
제4과장 |
노장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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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징
- 무대와 객석(배우와 관객)이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음.
- 각 과장은 독립적으로 구성됨.
- 세속적인 생활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음.
- 대사, 춤, 음악의 배합으로 긴장과 해소를 나타냄.
- 봉건 사회에 대한 비판성을 지님.
3. 의의: 대표적인 민족극, 봉건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강하고, 근대 시민 의식이 엿보임.
4. 미얄춤 과장의 주제: 가부장적인 남성의 횡포(일부다처제)에 대한 비판.
5. 미얄춤 과장의 표현상 특징
- 동일한 표현의 반복: 구비전승, 극적 흥미를 유발.
- 언어의 양면성: 비속어(서민의 언어)와 한자어(양반의 언어)가 같이 사용됨.
- 무대와 객석의 구별이 없음.
- 미얄춤 과장에서의 갈등 구조와 그 의미.
=> 등장인물과 사회적 환경사이의 갈등
=> 미얄과 영감의 갈등
- 익살과 해학: 언어유희
- 익명성 보장: 남녀노소 신분상의 차이가 무의미해지고 놀이마당은 그만큼 신명이 남.
탈춤과 서양극의 차이점
탈춤 |
서양 극 |
관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무대가 개방됨 |
*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뚜렷함 * 관객의 극중 참여가 불가능함 |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일치함. |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일치하지 않음 |
특별한 무대 장치가 없음 |
무대 장치가 있음 |
각 과장이 독립된 별개의 내용으로 이루어짐 |
각 장의 내용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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