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갈래 개념, 구분의 필요성, 기본 갈래 구분 ※서정 갈래의 특성 **객관적 세계와 작가의 체험이 자아에 의해 흡수, 정서화된 표현으로 '시'가 대표적이다. *개인의 주관적 정서를 표출한다. *대부분 독백 형식이다. *간결하고 압축된 언어와 풍부한 운율미에 의존한다. *작가와 독자가 직접 만나는 양식이다. *작품속의 화자와 작가가 일치하지 않는다. * 정서(감정) 표현을 위주로 한 언어를 구사한다. ※교술 갈래 이해하기 실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 전달하는 묘사이다. 세계가 자아의 주관적 입징에 의해 변형되지 않고 그대로 작품 속에 등장한다. 독자를 어떤 가치관으로 설득하려 한다. 작가와 독자가 직접 만나는 형식이다. 작품속의 화자와 작가가 대체로 일치한다. 갈래 구분의 실제 2분법 언어의 형태에 따라 언어의 리듬감을 부여하여 정서적, 감성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운문 문학과, 언어에 리듬감이 없는 산문으로 된 산문 문학이 있다. 전달 방식에 따라 문자라는 기록 수단이 발명되기 이전에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여러 사람에게 의해 가작되었기 때문에 민족의 보편적 성격이 반영 된 구비 문학과, 구비 문학을 기록하는 것에서 출발, 분격적인 개인의 창의력이 반영되는 기록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3분법 가장 전통적인 갈래 구분과 서정, 서사, 극으로 구분한다. 4분법 문학 작품을 자아와 세계와의 대립 구조로 파악하는 방법 작품 내적 자아와 작품 세계, 작품 외적 자아와 작품 외적 세계의 개년 설정 서정, 서사, 극, 교술 갈래(현대에 와서 추가)로 구분 기타 기준에 의한 갈래 구분 시기에 따라 고전 문학, 근대 문학, 현대 문학 창작 목표에 따라 순수 문학, 참여 문학 예술성에 따라 순수 문학, 통속 문학이 있다.
김영랑의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를 통해서 서정 갈래 이해하기 3 음보의 율격을 사용: 우리 민요에 나타나는 전통적 율격인 3음보의 율격은 우리에게 가 장 편안함을 주는 율격이다. 음성 상징의 효과를 활용: 음의 성질, 높낮이, 다른 단어와 구별되는 '도른도른', '도도네' 등의 표현으로 고요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유음과 비음을 적절히 활용: 받침에 활용하면 경쾌함이 더해지는 유음 'ㄹ'과 비음'ㄴ,ㅁ,ㅇ'을 적절히 활용 하였다 각운의 활용: 모든 행의 끝에서 ‘-ㄴ, -네, -ㅅ' 을 반복하여 리듬을 만들어내었다. * 각운-시가에서 구나 행의 끝에 규칙적으로 같은 운의 글자를 다루는 일
개인의 주관적 정서를 화자를 통해 표현, 음악적 아름다움을 표현, 서정 갈래의 특성을 잘 살려낸 시이다.
시(詩) poetry《총칭》;【한 편의】a poem;lines;verse;an ode
¶ 서사[서정]시 an epic[a lyric] poem ¶ 시와 산문 poetry and prose ¶ 밀턴의 시 the poems of Milton ¶ 시를 짓다 compose[write] a poem ¶ 시를 이해하다 have a poetic sense ¶ 시를 낭독하다 recite a poem ¶ a lyric poem 서정시 ¶ an epic poem 서사시 ¶ a symphonic poem 교향시 ¶ a prose poem from the Scriptures 성서에서 인용한 산문시 ▷ potic, potical a.
시인(詩人) a poet;a poetess(여자) poet ; n.시인;시인 기질의 사람,상상력이 풍부한 사람 If you want to write a good poem, you must not be afraid of writing a bad one first. 좋은 시를 쓰고 싶으면, 먼저 졸작에 대해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Join us Friday night for the first of our weekly poetry readings. 그리고 금요일 밤에 처음으로 열리는 주간 시 낭송회도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궁이후공(詩窮而後工):곤궁함을 겪은 뒤에야 좋은 시를 쓸 수 있다. -이 말은 중국 송대의 뛰어난 문인인 구양수의 말로서 진지한 고통이나 고뇌, 시련을 겪은 사람 은 사물의 참모습을 보다 깊이 살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시를 쓸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시인은 사물과 인간에 대해 치열해야…)
※소설의 시점 서술자의 위치에 따라 서술자의 역할에 따라 작품 속 위치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나가 주인공) 1인칭 관찰자 시점=>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나가 주인공을 관찰할 수 있는) 작품 밖 위치 3인칭 관찰자 시점=>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등장인물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전지적 작가 시점=> 작가가 전지전능한 입장에서 사건을 서술하는 시점(등장인물을 들여다 볼 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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