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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곳에선 3초마다 '歌王'이 태어나고 있었다

수로보니게 여인 2013. 5. 2. 17:24

그곳에선 3초마다 '歌王'이 태어나고 있었다

입력 : 2013.05.02 03:21 | 수정 : 2013.05.02 09:20

['조용필 19집' CD 제작 현장]

"서태지 이후 가장 바쁜 요즘" - 밀려드는 주문에 열흘째 철야
관리직까지 생산 라인 투입 "그분 컴백 후 5㎏ 빠졌어요"

'제작-인쇄-포장' 무한 반복 - 첫 물량은 일주일 만에 매진
2만장 찍고 5만장 더 추가… 하루 CD원료만 1t 넘게 써

 

 

 

3초에 하나씩 조용필이 탄생하고 있었다. 중형 승용차만 한 인쇄기 끝에서 쉴 새 없이 CD 알맹이가 떨어져 나와 긴 쇠막대기에 꽂혀 차곡차곡 쌓였다. 이것이 150개 쌓이면 비닐로 싸여 포장 공정으로 넘어갔다. 조용필 19집 '헬로'를 만들어내는 이 공장은 이날로 열흘째 전 직원이 조용필에 매달려 있다. 제철 공장이나 발전소도 아닌데 지난 21일부터 24시간 풀가동 체제에 들어갔다. 밀린 주문량을 채우느라 눈코 뜰 새 없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 '수 미디어'를 1일 0시에 찾아가봤다. 회사 현관 앞에는 음반 케이스 5000장이 상자 24개에 나뉘어 담겨 있었다. 그 옆에는 포장을 기다리는 CD 알판 수천 장이 쌓여 있었다.

CD 공장도 '조용필 신드롬'

"조용필 때문에 밥도 제대로 못 먹어요. 살이 5㎏나 빠졌다니까요." 포장 공정에서 일하는 한 여직원이 웃으며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8시에 출근해 자정을 넘기고 퇴근하는 길이었다. 이 회사는 요즘 15명 전 직원이 12시간씩 교대 근무를 하며 밤샘 작업 중이다. 그러나 하루가 멀다 하고 몇만 장씩 들어오는 주문을 맞추느라 초과 근무가 다반사다. 근로자의 날인 1일에도 정상 근무했다.

330㎡(100평)쯤 되는 제조 공장은 기계들이 밤새 토해내는 굉음 때문에 소리를 질러야만 대화가 가능했다. 조용필 소속사에서 전달받은 마스터 CD를 금형(金型)에 새겨 '스탬퍼(stamper)'를 만들고 이 스탬퍼를 통해 수만 장의 CD가 복제된다. 음악이 담긴 CD는 윗면에 인쇄가 더해진 뒤 포장 단계로 넘어간다. 66㎡(20평)쯤 되는 포장 공장에서는 케이스에 CD를 넣어 제품을 완성한다. 이후엔 유통업체로 배달된다.


		1일 새벽 서울 가산동 수 미디어의 조용필 CD 제조 공장 풍경. CD 표면에 그림을 입히는 인쇄기 왼쪽 옆엔 수천 장의 CD가 대기 중이다. 직원 한 명이 CD를 꼼꼼히 살피며 불량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 /김지호 객원기자
 
1일 새벽 서울 가산동 수 미디어의 조용필 CD 제조 공장 풍경. CD 표면에 그림을 입히는 인쇄기 왼쪽 옆엔 수천 장의 CD가 대기 중이다. 직원 한 명이 CD를 꼼꼼히 살피며 불량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 /김지호 객원기자

CD 제조 라인이 만들어내는 리듬은 속사포였다. 전날 오후 6시부터 쉴 새 없이 회전한 인쇄기 뚜껑을 열자 빨강·파랑·노랑 삼원색과 검정 잉크가 색동처럼 펼쳐졌다. 잉크를 묻힌 롤러가 CD 윗면을 훑을 때마다 'CHOYONGPIL 19TH'라는 흰 글자가 선명해졌다. 지난 23일 음반이 발매되기 이틀 전부터 이 회사의 사출(寫出) 장비 5대와 인쇄기 3대가 24시간 가동됐다. 기존에 주문받은 다른 가수 음반과 학습지 CD도 제작하는 가운데 조용필 CD 주문량이 폭주하면서 철야 작업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기계 열을 식히느라 에어컨도 덩달아 온종일 돌아간다. 그런데도 실내 온도는 23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원료도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 CD의 원료인 폴리카보네이트가 하루 1t 이상, CD 500장 인쇄 분량인 1L짜리 잉크도 하루 40통이 쓰인다. 15년 경력의 안모(40) 과장은 관리직이지만 조용필 앨범 때문에 생산 라인에 투입됐다. 그는 완성된 CD를 살피며 "장비가 자동화돼서 손으로 할 일이 많지 않지만 모두가 관심 갖는 조용필 앨범이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1일 오전 2시 직원들 얼굴에 졸음 대신 땀이 맺혔다.

◇"서태지 이후 이런 일은 처음"

조용필 앨범의 품귀 현상은 이 회사 직원들에게도 놀랍고 반가운 뉴스다. '헬로'는 다른 가수나 클래식 음반 주문량의 20배에 달한다. 경력 10년차 박모(39)씨는 "2009년 서태지 음반을 찍은 뒤 이런 일은 처음 겪는다"고 했다. 그는 "빅뱅 같은 아이돌그룹 앨범도 초도 물량 4만~5만장을 찍으면 한참 돼서야 조금씩 추가 주문이 들어오는데, 이번엔 하루건너 2만장씩 주문이 밀려든다"고 말했다.

조용필 음반은 발매 직후 초도 2만장이 매진돼 이 회사에만 5만장이 추가 주문됐다. 지난 27일 1만장, 1일 2만장을 추가 납품했고, 2일에도 2만장을 납품해야 한다. 현재 조용필 19집은 이 회사와 가산동의 3A미디어 등 두 회사에서 찍어내고 있다. 직원 송모(34)씨는 "음반 시장이 침체된 뒤로는 주로 학습지 CD를 찍었는데 이렇게 밤새워 음악 CD를 찍어내기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고 했다.

"도대체 왜 그렇게 조용필에 열광할까 싶어 노래를 들어봤어요. 야, 노래 좋던데요." 기계 사이를 분주히 오가던 직원 박씨가 말했다. 오전 4시쯤 인쇄기 모니터에 '검사된 디스크 12000'이라는 글자가 떴다. 안 과장은 음료 캔을 따며 "2만장 다 찍어내면 또 다음 2만장을 찍어야 한다"고 했다. 오랜만의 생산 라인 철야 근무가 싫지 않은 표정이었다.

 

 


 

"싸이 누른 King"… 빌보드, 조용필 기사 게재

 

 

빌보드닷컴도 가왕(歌王)을 주목했다. 지난 28일(현지 시각) 빌보드닷컴 K타운 섹션은 '조용필싸이를 K팝 핫100 차트 1위에서 끌어내렸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왕(King)이 돌아왔다"며 "지난주 빌보드 K팝 차트 47위였던 조용필 신곡 '바운스'가 이번 주엔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빌보드닷컴은 조용필을 '한국 팝음악계의 살아있는 전설', '한국의 마이클 잭슨'이라고 소개하며 "1980년대부터 최고의 자리를 지켜왔다"고 설명했다. '단발머리', '창 밖의 여자', '킬리만자로의 표범' 등 조용필의 히트곡도 소개했다. 조용필에게 1위 자리를 내준 싸이도 언급하면서 "조용필과 싸이가 다음 주 차트에서 큰 승부를 앞두고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침 편지] 歌王의 귀환… 그가 내 심장을 다시 뛰게(bounce) 하다

오윤정 ㈜지엔코로직스마케팅 이사

입력 : 2013.05.02 23:39

 

오윤정 ㈜지엔코로직스마케팅 이사

그가 돌아왔다. 64세의 그가 '바운스(Bounce)'라는 트렌디 팝으로 각종 음원 차트를 점령했다. 가왕(歌王)의 귀환보다는 그의 음악 스타일이 이슈다. 어느 칼럼니스트는 상식과 고정관념을 파괴했다고 말한다.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그의 노래가 세대 갈등을 치유해 준다고도 했다. 예전 그의 음악보다 젊고 신선하지만, 삶의 질곡을 여과한 절제의 깊이가 느껴진다. 그의 19번째 앨범은 가왕의 클래스를 보여주었고 전설의 재발견이라고 했다.

30여 년 전 어느 저녁, 신문로에서 그를 본 적이 있다. 일행과 길을 가던 젊은 조용필의 뒷모습은 진지하고 외로워 보였다. 어스름한 어둠 탓도, 그의 작은 어깨 때문도 아니었다. 이후 '킬리만자로의 표범'을 들을 때면 그 모습이 떠오르곤 했다. 무언가를 찾아 도심을 헤매는 쓸쓸한 하이에나처럼…. 어린 시절 이은관의 회심곡을 들을 때 느꼈던 희미한 통증을 그의 노래에서 느꼈다. 인생의 깊이와 고뇌가 묻어나는 그의 목소리는 커버데일(David Coverdale)처럼 음울하지 않지만 쓸쓸하고, 플랜트(Robert Plant)처럼 날 서지 않아도 처절했다. 가사는 직설적이면서 은유적이다. 취향이 크로스 오버인 나는 조용필을 좋아했다. 철없던 시절엔 그가 노래한다는 명동의 '마이하우스'를 찾기도 했다. 그의 앨범을 구입하고, 공연장에선 늘 맨 앞자리였다. 회사 거래 은행의 초청으로 그의 공연을 몇차례 무료로 보는 행운도 있었다.

그에게 불가해한 감정을 품은 때도 있었다. 무연(無緣)한 연모(戀慕)였다. 그의 결혼이 내게 상실감을 주기도 했고, 두 번의 결별은 깊은 연민을 갖게 했다. 돌이켜 생각하니 낯 붉어질 일이었다. 팬 카페를 기웃거리기도 했지만 형광펜을 흔들며 '오빠'를 외치기에 나는 체면치레가 많은 팬이었다. 어느 해 연말 콘서트, 그의 목소리가 예전 같지 않았다. 상처(喪妻)한 후였다. 넓고 어두운 무대 위의 가왕은 소멸할 듯 작았고, 노래는 곡비(哭婢)의 울음 같았다. 내가 마지막 본 그의 콘서트였다. 그 후 삶에 휘둘리느라 그를 잊고 지냈다.

만개한 봄꽃과 함께 그가 돌아왔다. 종일 그의 두 번째 발표 곡 '헬로'가 검색어에 올라 있다. 아침부터 음반을 사기 위한 줄이 영풍문고 앞에 300여m나 이어졌단다. 대부분 40대 이상이라는 그들은 가왕의 귀환에서 청춘으로 동반 회귀하기를 꿈꾸는지 모른다. 돌아온 조용필은 추락하던 세대에 다시 날개를 펴고 비상하고픈 희망을 준다. '제일 좋은 곡은 가장 오래된 바이올린으로 연주한다'고 지그문트 엥겔은 말했다. 세월은 추락이 아니라 오래된 바이올린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이 봄, 그가 내 심장을 다시 '뛰게(bounce)' 한다.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ch_userid=vedell&prgid=47989952

 

[Why] 초용필? 그가 누군지 우리는 전혀 몰랐다

  • 김신영 기자  

     

  • '조용필 19집 열풍'의 숨은 주역 외국작곡가 등 13명 인터뷰

    ‘헬로’ 쓴 룬딘 등 3人 각국 제작사에 곡 보냈더니 한달후 조용필측서 연락와 유튜브 영상 봤는데 원더풀…
    ‘바운스’ 작곡가 도드슨 스웨덴 작곡 캠프 참가해 하루만에 만든 작품이죠 “싸이, 다음곡 내게 부탁해”
    유일하게 歌王 아는 日작곡가 ‘돌아와요~’듣고 자라…조용필 목소리는 언제나 날 멜랑콜리하게 만들어요
    마스터링 담당했던 관계자 …까다롭기로 소문난 폴 매카트니보다도 더 음반에 공 많이 들이더라
    믹싱 맡은 프로듀서… ‘헬로’의 기타 소리가 좋아 좀 더 키워보자고 했더니 즉각 수용…
    대범한 모습보여 의전 담당 泰 스튜디오 직원 늘 웃는 표정의 ‘Mr Pil’ 새우 든 요리 좋아하더군요

    "아빠, 제일 유명한 한국 가수는 싸이잖아요. 아빠가 만든 노래를 부른다는 조용필은 누구예요?"

    미국의 작곡가 마티 도드슨은 지난달 나온 조용필의 음반 '헬로(Hello)'의 성공에 무척 환호하는 사람 중 하나다. 그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자기가 곡을 쓰고 조용필이 부른 '바운스(Bounce)'가 싸이의 '젠틀맨'을 넘어서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20개 넘게 올렸다. '포기하지 마요, 싸이. 다음 번에 나한테 곡을 부탁하면 히트할 수 있어요' '조용필씨, 제 노래를 녹음해줘서 정말 고마워요'….

    그는 지난달 29일 이메일 인터뷰에서 "나도 앨범 작업 시작하기 전에 조용필이 누군지 몰랐다"고 했다. "싸이 팬인 아이들이 내가 곡을 쓴 조용필이 한국에서 싸이 신곡의 인기를 눌렀다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라며 좋아하더라고요. 내 평생 이뤘던 어떤 성공보다도 '바운스'의 성공을 아이들이 인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요."

    
	조용필 사진
    뉴시스 제공
    10년 만에 나온 조용필의 새 음반 '헬로'엔 미국, 스웨덴, 태국, 영국, 일본 등의 음악가가 고루 참여했다. 열 곡 중 여섯 곡을 외국인이 썼다. 녹음은 태국에서, 믹싱과 마스터링은 영국 런던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이뤄졌다. '헬로'에 참여한 '다국적 부대'를 이메일과 전화로 인터뷰해 '가왕(歌王)'과 한 작업에 대해 물었다. 이들은 대부분 자기 노래가 조용필 음반에 실리기 직전까지 한국의 '국민 가수'인 조용필을 몰랐다고 했다. 조용필이 지난달 23일 신곡 발표회장에서 밝힌 "나를 벗어나고 싶어 '조용필'을 모르는 사람들과 작업했다"던 의도가 적중한 셈이다.

    ◇'초용필'?… "위키피디아 찾아봤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인 '헬로'의 공동 작곡가인 니클러스 룬딘은 "솔직히, 조용필이 누구인지 전혀 몰랐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자기 곡 '헬로'를 한국의 한 연륜 있는 가수가 쓰고 싶어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초용필(Cho Yongpil)'이라고 했다. 처음 듣는 이름이었다.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 이름을 넣었다. '1950년에 태어난 한국의 가수. 많은 한국 음악 팬은 조용필이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가수라고 생각한다….'

    룬딘은 "위키피디아의 짧은 설명만 보고는 조용필의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했다. "조용필의 노래가 싸이보다 인기가 많고, 내 음악을 수백만 명이 듣는다는 것이 아직 실감이 안 나요. 기회가 되면 조용필의 공연에 꼭 가보고 싶어요."

    태국 동부 촌부리에 있는 녹음 스튜디오 '카르마(Karma)' 직원인 수피사 윌리엄슨씨는 지난겨울 약 두 달 작업하던 중 조용필의 의전을 담당했다. 그는 조용필을 "필 선생님(Mr. Pil)"이라고 불렀다. "필 선생님은 늘 웃는 표정에 음식도 가리지 않고 잘 드셨어요. 해산물, 특히 새우가 들어간 태국 요리를 좋아하더라고요."

     

      조용필의 다국적 부대

    인터뷰한 13명 중 조용필과 그의 음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사람은 '널 만나면'을 쓴 일본 음악가 '히로이즘(Her0ism)'이 유일했다. 그는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잘 안다. 조용필의 목소리는 언제나 나를 멜랑콜리하게 만든다"고 했다.

    ◇'헬로!' 한마디에서 '가왕'의 새 앨범이

    '헬로'의 대표곡들은 우연한 기회에, 조용필의 이름조차 모르던 이들의 손에서 만들어졌다. 지난해 어느 봄날 스웨덴 스톡홀름. 스웨덴의 작곡가 마리아 마커스와 니클러스 룬딘이 스튜디오에 모여 룬딘이 만든 기타 리프(riff·반복 악절)를 연주하며 놀고 있었다. 마커스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든, 귀여운 로봇 목소리를 룬딘에게 들려줬다. "이거 어때? 근사하지 않아?" 스피커에서 기계적인 짧은 한마디가 흘러나왔다. "헬로!"

    마커스는 "'헬로'라는 소리가 진짜 마음에 들어서 그 소리와 기타 리프를 중심에 두고 멜로디를 붙여 갔다"고 했다. 조용필 19집의 타이틀곡 '헬로'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며칠 후 알고 지내던 미국의 작곡가 스캇 크리페인이 스웨덴으로 여행을 왔다. 완성되지 않은 '헬로'를 들은 크리페인은 본격적으로 멜로디를 써내려갔다. 룬딘은 '처음 보는 소녀에게 홀딱 반해 정신을 못 차린다'는 내용의 유머러스한 영어 가사를 붙였다. 크리페인이 노래를 불러 데모 노래가 완성됐다. 마커스는 "스캇이 부른 노래를 듣고 당시엔 '목소리와 노래가 진짜 잘 어울리는데. 이 노래를 스캇보다 잘 부를 사람은 없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조용필이 부른 음반을 들으니, 내 생각이 완전히 틀렸더라"고 말했다.

    마커스의 소속사는 3인 합작품인 노래의 데모 버전을 세계 곳곳 제작사에 뿌렸다. 한 달 후, 의외의 나라에서 연락이 왔다. 한국의 조용필이라는 베테랑 가수가 새 음반을 준비하고 있는데 '헬로'를 음반 전체의 콘셉트로 삼고 싶다고 했다. 조용필 측은 그러면서 노래를 하나 더 부탁했다. 이들은 흔쾌히 응했고 이번 음반에 역시 수록된 노래 '충전이 필요해'를 만들어 보냈다. 룬딘은 "이 노래의 영어 제목은 '영혼의 여전사(Soldierette of Soul)'였다"고 했다.

    마커스는 곡 수록이 결정된 후 유튜브로 조용필의 공연 몇 개를 찾아서 봤다. "무엇보다 조용필이 진짜 멋지게 생겼다고 생각해요. 언젠간 한국을 찾아서 조용필의 옛 음반들을 사오고 싶어요."

    ◇'가슴이 뛴다'? 원래는 '깡총깡총 뛴다'

    또 다른 대표곡 '바운스'의 고향 역시 스웨덴이다. 미국의 작곡가 마티 도드슨은 2011년 여름, 매니저의 권유로 스웨덴 말뫼에서 열린 작곡 캠프에 참가했다가 다른 작곡가 두 명과 이 노래를 만들었다.

    "주최 측에서 무작위로 팀을 짜주면 잘 모르는 작곡가들과 노래를 만드는 행사예요. 칼 우트불트, 알렉산더 홀름그렌이란 스웨덴 음악가들과 한 팀이 됐어요. 우리는 신나는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바운스'라는 노래를 지었어요. 뭐가 그렇게 즐거웠던지, 음악을 쓰면서 깔깔거리고 방방 뛰고 난리도 아니었죠."

    이들은 하루 만에 노래를 완성했다. 데모 노래까지 만들었다. 그날 밤엔 캠프 참석자들 앞에서 '바운스'를 틀었다. 즉석 춤판이 벌어졌다. "원래 영어 가사는 '너 때문에 내가 즐거워서 깡총깡총 뛴다'는 내용이었거든요. 한국어 가사는 '널 보면 심장이 뛴다'는 내용이라면서요? 조용필 버전에는 '바운스'와 '당신은 나의 트램펄린(Baby you're my trampoline)', 이 두 문장이 오리지널 가사 중에 살아남았죠."

    ◇"폴 매카트니보다 까다롭다!"

    앨범 '헬로'의 후반 작업은 영국 런던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주로 진행됐다. 음반 마스터링 작업이 이뤄진 런던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프로듀서 이안 쿠퍼는 "수십 년 이 일을 했지만, 이렇게 소리에 예민한 뮤지션은 거의 처음 봤다"고 했다. 메트로폴리스는 본조비, 엘튼 존, 퀸, 레드 제플린 등이 거쳐 간 '전설의 스튜디오'로 꼽힌다.

    통상적으로 음반 하나를 마스터링하는 데 반일(半日) 정도 걸린다. 그런데 조용필은 마스터링을 위해 지난 1월 말 이틀을 예약했다. 이 스튜디오에서 마스터링을 위해 하루가 넘는 시간을 예약한 음악가는 오아시스와 라디오헤드 정도였다고 한다. 메트로폴리스 관계자는 "우리 스튜디오의 한국 법인 관계자가 '한국 음악계의 갓파더(godfather·대부)'라며 잘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전까지는 한국의 조용필이 누구인지 몰랐는데, 작업을 하면서 굉장히 꼼꼼하고 예민한 음악가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메트로폴리스 한국 법인(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는 "조용필의 음반 녹음이 끝난 후 런던 스튜디오 관계자들이 '까다롭기로 이름난 폴 매카트니보다 더 음반에 공을 들이는 사람은 처음 봤다'며 감탄하더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조용필은 노래와 노래 사이의 묵음(默音) 시간이 자기 의도와 다르다며 메트로폴리스 측에 재작업을 요청했다. 한 곡을 듣고 다른 곡으로 넘어갈 때의 느낌까지 최적화돼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이번 앨범에 수록된 곡 중에 세 번째 노래('걷고 싶다')와 네 번째 노래('충전이 필요해') 사이만 3초를 쉬고, 나머지 노래 사이에는 2초씩을 쉰다. 조용필이 세 번째, 네 번째 곡 사이에 다른 음악보다 약간 더 긴 '쉼'을 주고 싶다고 요청한 결과다.

    바다 건너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에선 지난해 그래미상 후보에 올랐던 토니 마세라티가 조용필 음반의 믹싱을 맡았다. 비욘세, 레이디가가, 제이슨 므라즈 등과 작업한 미국의 유명 프로듀서인 마세라티는 "조용필은 굉장히 구체적인 주문을 해오기도 하지만 나의 제안을 의외로 쉽게 받아들이기도 했다. '헬로'의 배경에 있는 기타 소리가 아주 좋아 조금 더 소리를 키워보자고 얘기했더니, 즉각 수용하더라"고 말했다.

    "이번 일을 하기 전엔 조용필을 전혀 몰랐어요. 그런데 결국은 저의 무지(無知)가 조용필이 의도했다는 '새로운 사운드'에 도움이 된 것 아니겠어요? 나는 조용필식(式)을 몰랐고, 그래서 그냥 내 방식대로 믹싱을 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