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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의 흐름

수로보니게 여인 2009. 5. 5. 12:32

 

 

 

한국소설의 흐름 

                                                                                                                           국어국문학과 조 남 철 교수



<일러두기>
교재에 있는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잘 읽어 보시고, 여러분들의 학습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중간 과제물뿐 아니라 기말 시험 때에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화기소설

1. 시대 개관

보통 갑오경장(1894)에서 한일합방(1910)에 이르는 시기를 개화기, 근대 계몽기, 애국 계몽기 등으로 부른다. 개화기는 고전 문학에서 현대 문학으로의 이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자 서구 열강의 침입에 맞서 민족문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만 했던 중요한 시기이다. 즉 서구 열강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자주권을 확립하고, 중세적 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민족 국가를 수립해야 한다는 두 가지 시대적 과제를 짊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로는 다음의 둘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근대적 민족 문학을 수립하는 것.
둘째, 이전의 우리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면서 현대 문학으로 전환하는 것.

2. 개화기소설의 특징으로는,
1) 문어체 문장에서 언문일치에 가까운 구어체 문장으로.
2) 자주 정신의 각성으로 개화 계몽사상이 주류.
3) 신소설과 역사 전기 문학, 개작 번안 소설, 무서명(無署名) 소설이 혼재하였다는 사실이다.

3. 신소설
신소설은 개화기에 성행했던 문학 장르의 하나로,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잇는 과도기적 소설 양식이다. 작품 구조상으로는 새로운 것이 별로 없으므로 고대 소설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크게 다르다.
이를 요약하면, 1) 고대소설이 권선징악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신소설의 주제는 계몽의 성격이 강하다. 2) 구성에서 고대소설은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루지만 신소설은 특정한 시기의 어느 한 단면(주제)을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3) 세계관에서도 비현실적인 세계관이 현실적인 세계관으로 바뀌어진다. 4) 고대소설은 운문이며 상투적인 한문문체인데 반하여 신소설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이며 세밀한 현실의 묘사가 드러난다. 5) 사건 구성에서도 우연적 구성과 필연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구분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약간의 차이점을 보인다는 것이지 요즘의 현대소설처럼 확연하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다.
구습 타파, 자주 독립, 신교육 권장, 자유 연애 등이 주제로 나타나지만 인물의 정형성, 우연성의 남발, 권선징악적 요소 등은 신소설의 한계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대표작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치악산>, <귀의 성>,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이해조의 <자유종>, <모란병>, 최찬식의 <추월색> 등을 꼽을 수 있다.

4. 역사전기소설
역사전기소설은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그 근거를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다.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만한 가치를 지녔다.
대표적인 작품에 신채호의 [을지문덕], [이태리 건국 걸전], 장지연의 [애국부인전], 우기선의 [강감찬] 등이 있다. 

 신소설의 친일 의식
신소설에는 문명개화에 대한 강한 열망과 함께 친일 의식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신소설 작가들이 주로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고 거기에서 목격한 선진국 일본에 대한 동경이 큰 작용을 했으리라 생각된다.
예를 들어 이인직의 <혈의 누>를 살펴보면, 청일전쟁으로 길을 잃고 헤매는 옥련을 구하고 나중에 양딸로 아 유학까지 보내 주는 사람이 다름 아닌 일본군 군의관이라는 설정이 이러한 친일 의식의 한 단면을 보여 준다. 이것은 선진 서구 문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것을 일찍 받아들여 개화문명에 성공한 일본에 대한 부러움의 한 표현이었다고 보여진다.

 

5. 신소설 작가
1)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① <혈의 누> (1906년 [보] 연재) : 청일전쟁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방황하던 어린 소녀 옥련이가 일본인 군의관의 양녀가 되어 일본 유학을 하게 되고, 이어서 우연히 만난 구완서와 함께 미국으로 떠나 유학생활을 하던 중 아버지를 만나고 구완서와 혼인을 맺는다는 이야기. 반청친일과 신학문의 수용을 골자로 하는 문명개화의 논리 제시
② <귀(鬼)의 성(聲)> : 갑오경장 이후 몰락해 가는 양반계급의 부패상을 가족내의 갈등을 매개로 그려낸 작품.
③ <은세계(銀世界)> : 부농 최병도가 강원도 감사에게 재산을 약탈당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봉건적인 사회제도와 탐관오리들의 학정을 비판한 작품
④ <모란봉(牡丹峰)> : <혈의 누>의 하편
⑤ <치악산(雉岳山)> (상권)

2) 이해조 : 신소설이 대중소설로서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에 직업적 작가로 활동
① <자유종(自由鍾)> : 정치적 색채가 짙은 작품으로 여성의 인권, 신교육 자주독립, 미신타파, 계급타파 나아가서는 문화 및 생활 개선 등 당시의 한국 사회가 당면한 과제들이 등장인물(여성)들의 토론을 통해서 부각됨.
그 외, <빈상설>, <구마검(驅魔劍)>, <원앙도(鴛鴦圖)>, <쌍옥적> 등

3) 최찬식
① <추월색> : 오랜 시일에 걸쳐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받은 최찬식의 대표작. 이 작품은 한국은 물론, 동경, 런던, 만주 등지를 무대로 하여 벌어지는 지식층 간의 애정문제를 소재로 한 것으로, 자유결혼과 신교육의 이념이 주로 표현되었으나 그 밑바탕에 흐르는 윤리관은 양가의 부모들이 어릴 때에 정해준 혼인약정을 끝까지 고수한다는 기존 도덕률에 얽매여 있다. 그러나 갑오경장 이후 사회현실 속에서 부패한 관료정치에 항거하는 민중의 봉기를 취급한 점, 작품 첫머리를 비롯한 여러 장면에서 박진감 있는 묘사를 시도한 것을 주목할 만하다.

4) 안국선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등

5. 신소설의 주제상의 특징
신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면으로 신소설에 투영되었다. 그러나 신소설의 자주독립의 이념은 그렇게 철저하지 못했다. 신소설에 등장한 주인공의 행적은 친일적 성향을 띠고 있으며, 일본은 우리나라의 개화에 유익한 존재라는 관념을 암암리에 고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신소설은 표면적으로 각종 개화사상의 주제들을 내걸었지만 그것들은 많은 경우 봉건적인 인간관계의 윤리를 동반했다. 이를테면 개인에 대한 가족의 우위는 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원리로 남아 있었다. 관념적으로 자유연애를 선전하면서도 결국에는 부모들이 정해준 대로 혼인하는 스토리를 가진 <추월색>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런 사실들은 신소설이 과도기적 양식임을 보여준다.

6. 신소설의 형식적인 기법의 특징
첫째, 고대소설에 흔히 쓰이던 도입어(화셜, 각셜, 차셜)나 막연한 시공(時空)을 나타내는 부사(하로난, 일일은, 선시에, 차시에, 이젹), 장면전환을 나타내는 화두사(각셜, 차셜) 등이 신소설에 와서 거의 소멸되었다.
둘째, 고대소설에서는 지문과 대화를 구별없이 쓰였으나, 신소설에 와서는 분명히 구분되었다. 이것은 <보여주기, 말하기>의 근대적 서사원리에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
셋째, 새로운 어휘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이것은 개화기 세태에서 소재를 구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넷째, 묘사적 기능인 <보여주기> 기능이 많이 보인다.
다섯째, 고대소설의 순차적 구성 방법에서 많이 벗어나 역순행적 구성 방법을 많이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라, 이더라, 노라 등의 서술어미를 거의 답습하고 있다는 점, 낭독에 적합한 율문 형식을 벗어나지 못한 점, 사건 전개에 '꿈'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점, 권선징악적인 요소를 벗어나지 못한 점, 등장인물을 추상적인 전형으로 제시한 점 등은 신소설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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