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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예술·문화/ 밀양 아리랑

수로보니게 여인 2008. 10. 25. 19:39

 

 

 
Ⅰ. 문학과 문화   문학·예술·문화-밀양 아리랑

      문학의 인접 영역(1)


 민요란?

 

  1) 정의: 민중이 민중의 생활 감정을 민중적인 감정으로 노래한 공동체의 노래

  2) 전승형태: 민요는 구비 전승하는 유동문학(流動文學)이다. 전파 과정에서 늘 변개(變改)가 일어나 민중의 공

                     감에 알맞은 방향으로 점차 개작되어 민요로 선택, 정착된다.

  3) 특징: 어느 민족에게나 제각기 민족적 특색이 드러나 있는 독특한 민요가 있다.

              문학사적 측면에서 민요는 문학에 선행(先行)했던 것으로, 시가(詩歌)의 기원을 민요에서 찾아볼 수 있

              으며, 국문학사에서는 일찍이 향가에서 그 정착을 보았다.


    ** 자연 발생적이다(구비전승).

    ** 시가문학의 원천이다.

    ** 문학이면서 음악이다.

    **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다.

    ** 민중의 생활과 감정이 담긴 노래이다.


 내용알기

    ** 임의 관심을 구함

    **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는 수줍음

    ** 이웃집 처녀에 대한 짝사랑

    ** 돈이 중요해진 세태풍자


이 노래의 가사가 문학인 이유,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는 이유

    ** 표현의 함축성

     * ‘입만 방긋’: 애틋한 마음

     * ‘동지섣달’: 매우 희귀하고 소중한 존재

     * ‘구리 백통 지전이라야 일색이지’: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현상 또는 삶의 태도

        (함축적 언어 사용은 문학의 주요 특징)


 정서적 공감의 여부

     * 1연 ‘날 좀 보소’의 반복: 사랑을 얻고자하는 애절한 심정

     * 2,3연: 사모하면서도 말 못하는 마음

     * 4연: 물질 만능주의의 사회 현상

        (인간이면 누구나 느끼는 보편적 감정).


 정보제공의 여부

     * 밀양(농촌) 지역의 젊은 남녀의 사랑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음

     * 인정이 넘치고 애틋했던 농촌이 물질주의화가 되어가는 사회현상을 반영

        (삶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됨)


     ** 작가: 미상

     ** 갈래: 서정민요

     ** 운율: 4음보

     ** 표현: 반복법, 직유법, 대구법

     ** 성격: 적층적(여러 계층), 구비적, 직서적

     ** 제재: 청춘남녀의 애정, 돈

     ** 주제: 청춘남녀간의 진솔한 애정, 돈에 대한 민중적 감각

     ** 출전: <브리태니커 팔도소리-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소리(1984)>

     ** 유래: 아랑설화     

                                                          


    

    글쓰기는 고달픈 현실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그것을 다른 이와 공감하기 위해 설득력 있게 제안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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