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³οο ı ĿØЦЁ УØЧ/´˝˚³οο ı Łονё 獨白

한 마디만/지도글

수로보니게 여인 2007. 10. 29. 11:45

한 마디만

 /샐러던트



허공에 걸쳐 놓은

알맹이 없는 언어의 껍질들 : “알맹이 없는”삭제, 뒤에 나오는 껍질들과 중복될 뿐

영글지 못한 채 대롱거리다

낙엽처럼 부서져 내립니다.



젖은 이파리에 새겨 놓은

전하지 못한 쓸쓸한 안부

한 마디만 묻습니다       : 점 안찍는 것이 맞음

그곳에도 바람꽃 이느냐고 : 바람꽃을 착각하신 듯 ※ 바람꽃은 태풍같이 크고 차가운 바람

                           기운이 산을 목도리처럼 감싸고 있는 구름을 말합니다


오늘과 내일의 허리춤에서

붉은 조각 한 점 꺼내

마르지 못한 잎 새에 얹으니

핏빛으로 물들어 갑니다.   

= 저녁노을을 이렇게 표현 할 수 있다니 대단하십니다.


각혈하며 토해낸 한 마디

달빛 되기까지

당신 계신 곳 찾는

밤새운 그림 그릴 것입니다         : 여기서는 점을 찍고 “것입니다.”



그러하고도

등짐 같은 허리를 휘게 하는 말들

한 마디만 내려놓습니다.            : 여기서는 점을 빼고   

그곳에도 바람비 내리나요?         : ※ 바람비 = 비바람


제 개인적으로등짐 같은 허리를 휘게 하는 말들”에 해당하는 걱정된 안부를 표현하는 시어가 이 시의 결정적인 종결어로 바람비가 어울리는지 궁금합니다.

====================================================================

제 수준으로는 손대기가 두려운 시입니다. 정말 잘 쓰시네요. 아쉽다면 이시가 강조하고자하는 그리움이나 애절함이 강하게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표현기법들은 뛰어나나 메시지 표출에 대한 점증적 집중력이 부족해 보인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는 것입니다. 님의 표현처럼 언어의 껍데기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하시면 더욱 빛이 날 것 같습니다.

** 선생님 죄송합니다.

 실명 : 괜찮으시면 그냥 허락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누구의 글인지도 모르는 글은 다음부터는 절대 사절하겠습니다.


 ** 저는 주워들은 얘기대로 '점' 을 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선생님 수정본에 점을 사용 하셨길래...


 정석은 무엇인지요?

 = 점은 어떨 땐 있고 어떨 땐 생략해버리는 그냥 장식처럼 보이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그 문장을 종결짓는데 해당하면 “필요” 뒤에 이어지는 말이 나오면 “삽입” 됐습니까?

메시지 표출에 대한 점증적 집중력이 부족...

언어의 껍데기가 되지 않도록 주의...

 

날카롭고 예민하고 신속하고...

 

큰 공부가 되겠기에 실명에 대한 고민을 해 봐야겠다.

등록정보 : 공개

출   처: 좋은시 그리움 있는 곳 / 카페 / 글로와 / 2007.09.18 [원문보기]

 

마디만

 

접시꽃

 

젖은 이파리에 새겨 놓은

쓸쓸한 안부

한 마디만 묻겠습니다

 

그 곳에도 바람 부느냐고

 

 

   

한 마디만

        /접시꽃


허공에 걸쳐 놓은

언어의 껍질들

영글지 못한 채 대롱거리다

낙엽처럼 부서져 내립니다.

 

젖은 이파리에 새겨 놓은

전하지 못한 쓸쓸한 안부

한 마디만 묻습니다

그곳에도 바람꽃 이느냐고

 

오늘과 내일의 허리춤에서

붉은 조각 한 점 꺼내

마르지 못한 잎 새에 얹으니

핏빛으로 물들어 갑니다.

 

각혈하며 토해낸 한 마디

달빛 되기까지

당신 계신 곳 찾는

밤새운 그림 그릴 것입니다.

 

그러하고도

등짐 같은 허리를 휘게 하는 말들

 한 마디만 내려 놓습니다

그곳에도 물마 흐르나요?

 

 

                          ** 바람꽃: 바람이 일 때 먼저 먼 산에 구름같이 끼는 뽀얀 기운

** 바람비 : 바람이 불면서 내리는 비

물마: [명사] 비가 많이 와서 미처 빠지지 하고, 넘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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