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1) 언어교육은 언어생활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외국어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육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2) 의사소통 능력은 Hymes(1970)에 의해 그 개념이 도입되어 Canale and Swain(1980)에 이르러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적 능력, 전략적 능력을 포괄한 종합적인 언어 사용 능력으로 규정되었다.
(3) 한국어교육학은 한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응용 학문이자 실천
학문이다. 한국어교육은 내용학과 교수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언어학, 문화인류학,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등을
인접 학문으로 한다.
(4) 내용학 영역에서는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어휘론,
한국어 문법론,한국어 담화론, 한국어 문화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한 것으로 국어학이나 국어교육과 차별화되는 독자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5) 교수학은 발음, 어휘, 문법, 담화,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습 전략 및 교수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수 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가 있다.
(6) 한국어교육학은 최근 10년간 내용학과 교수학 영역 전반에 걸쳐 양적으로 증가세를 보여 왔으며, 특히 내용학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한국어교육학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인접 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내적 역량의
구축을 통해 고유의 정체성 확립하여 질적 성장을 이루어 가야 할 것이다.
2강
(1)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수절차, 학습경험, 교육평가를 포함한 순환적 과정이다.
교육과정에는 교육 철학에 기반한 교육의 목적과 목표가 담겨있으며, 이는 학습자들의 요구에서 출발할 때 유의미하다.
교육과정 개발은 요구분석과 상황분석, 교육과정의 목표 기술, 교수요목 설계,수업 절차 및 교육 자료, 평가 시스템 개발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2) 교수요목은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 내용과 순서의 개요로 요구분석을 통해 교육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그리고 교육 내용의 선정 및 배열, 학습 과제와
연습 활동의 배치, 평가 시스템 개발 등이 이루어진다.
(3) 교수요목은 교수 목적에 따라 종합적 접근방법과 분석적
접근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하고 배열하느냐에 따라 상황 중심 교수요목, 문법적 교수요목, 개념(의미)-기능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제(과업)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4) 최근의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통합적 설계를 지향한다.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의 목표와 해당 기관이 교육 목적이 고려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한 교수요목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3강
(1) 발음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언어교육에서 핵심적인 교육 요소이며, 학습자들의 요구와 기대가 높은 학습 영역이다. 의사소통 접근법에서는 발음의 정확성보다는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한 음의 이해와 억양, 강세 등 초분절적인 요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는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8~2009년에는 연간 30편의 연구 성과가 나올 만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주제별로는 언어권별 대조 분석 논문이 가장 많으며 교수법,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내용면에서는 초ㆍ중ㆍ고급별 또는 초성ㆍ중성ㆍ종성ㆍ방언ㆍ억양ㆍ단모음ㆍ변이음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3) 한국어에는 21개의 모음과 19개의 자음이 있다. 모음은 단모음과 이중모음으로 구성되며, 단모음은 다시 혀의 높낮이(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혀의 위치(전설모음, 후설모음), 입술 모양(원순모음, 평순모음)에 따라 구분된다. 자음은 조음 위치(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후음)와 조음 방법(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비음, 유음)에 따라 구분된다. 한국어의 음절은 초성, 중성, 종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음, 자음+모음, 모음+자음, 자음+모음+자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음절 구조를 이룬다.
(4) 음운 현상이란 원래 음소가 제 음가를 잃어버리고 다른 음으로 바꾸어 소리 나는 현상이다. 한국어의 음운 현상은 중화현상, 겹받침의 단순화, 연음규칙, 음운의 동화 현상(자음동화, 구개음화, 격음화), 음운의 축약과 탈락 현상(격음화, 모음축약, 자음탈락, 모음탈락), 경음화, 'ㄴ' 첨가, 자음동화 등이 있다.
(5) 초분절음소는 소리의 강세, 장단, 고저 등의 운율적자질이다. 한국어는 강세에 의해 의미가 변별되지 않으나 자연스러운 강세를 가르칠 필요가 있다. 장단은 의미를 변별하기는 하나 맥락을 통해 의미 파악이 가능하며 한국인들도 젊은 사람의 경우는 잘 구별하지 못하므로 강조하여 가르칠 필요가 없다. 고저는 주로 문장의 억양에만 나타나는데 자연스러운 발화를 위해 가르쳐야 한다.
(6) 발음 교육의 단계는 학자에 따라 3단계 또는 5단계로 구분한다. 후자의 경우 도입, 제시ㆍ설명, 연습, 사용, 마무리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는 독립적인 발음 교수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 실제 수업에서의 발음 교수는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하여 부가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7) 발음 교수를 위한 활동 유형에는 듣기, 듣고 따라하기, 목표 언어의 조음 위치 설명 및 모국어 음과의 대조 연습, 최소대립쌍 연습, 큰 소리로 반복해서 읽기, 발화 녹음 후 듣고 수정하기, 역할극을 통한 발음 연습, 말하기를 통한 연습 등이 있다.
4강
(1) 어휘는 언어 습득의 시작이며,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이해와 표현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 점에서 어휘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가 매우 높으며, 어휘 교육 연구 또한 활발에서 이루어져 왔다. 어휘 교육 연구는 주제별로 언어권별 대조 분석 연구가 가장 많고, 그 외에 교육용 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어휘 교육 이론과 의미 관계를 다룬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앞으로의 연구는 숙달도별, 학습 목적별로 세분화된 연구가 필요하며, 대규모 자료를 통한 어휘 목록 선정 및 등급화 작업과 이에 기반한 교재 개발, 평가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2) 언어 교육에서 어휘는 단어보다 작은 단위의 접사에서 단어 이상의 구 단위 항목, 문법적 연어, 조사 결합형, 어미 결합형 등도 교육 대상이 된다. 학습 어휘는 자료에 나타난 빈도를 통해 객관적으로 선정하거나 교사의 경험적 직관에 의해 선정되는데, 각각 실제 상황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어휘가 누락될 수 있고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결함이 있어 두 가지 방법을 절충한 방법이 활용되기도 한다.
(3) 효율적인 어휘 교수를 위해서는 단어의 형성 원리, 의미 관계, 사회언어학적인 특성, 구조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어휘의 특성에 맞는 교수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조어법에 따른 어휘 교수는 어휘의 생산성에 기반한 것으로 어휘 확장 및 어휘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효율적이다. 어휘의 의미 관계에 따른 어휘 교수는 어휘의 의미적 연관성을 통해 어휘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확장하는 데에 효율적이다.
(4)어휘 교수를 할 때에는 학습자 모국어와의 대조적 관점이 고려되어야 하며, 어휘에 따라서는 문법 범주와의 관계 속에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 가능한 어휘 양이나 학습 목표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적절한 어휘 학습 전략과 기억하기 전략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5)어휘 제시 방법에는 실물이나 그림, 동작을 통한 방법, 추상화에 의한 분석적 정의를 사용하는 방법, 실제 해당 단어가 사용되는 문맥을 활용한 제시 방법, 모국어로의 번역을 통한 제시 방법이 있다.
(6) 어휘 학습 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기능 영역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거나 학습자의 흥미 유발에 중점을 둔 게임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5강
(1) 문법은 학습자들의 의미 표현을 향상시키고 정확하나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언어 교수에서 중요하다. 의사소통 교수법에서는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을 얻게 되면 언어의 구조나 형식을 저절로 알 수 있다고 보아 문법을 배제하였으나, 최근에는 문법 학습의 목표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에 두고 문법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2) 문법 교육 연구는 문법 교육 체계, 문법 요소, 문법 교수법, 문법 교수요목, 문법 교육 자료, 문법 사용 양상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2000년대 초부터 문법 교육 연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2005년 이후에는 표현 항목과 문법의 의미, 기능에 대한 연구와 함께 담화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연구도 시도되었다. (3) 과거에는 문어 중심의 문장 문법이 중심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어휘와 문법의 상호성에 바탕을 둔 어휘 문법, 담화 층위에서 문법 형태의 기능과 화용적인 제약, 맥락에 따른 적절한 문법 형태의 선택 능력을 고려하는 담화 문법으로 확장되고 있다. 담화 기반 접근법은 바로 담화 문법 기술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 실제 언어 자료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구어, 문어 자료를 살피고 담화 구조, 담화 구성 요소, 사용역, 담화적 변이 등을 연구한다. (4) 한국어 교재에는 다양한 문법 유형이 제시된다. 한국어 교재의 문법 항목은 크게 단일 어휘 항목과 복합 어휘 항목으로 나눌 수 있다. 복합 유형은 다시 범주적 문법 항목과 결합형 문법 항목, 어휘접근적 문법 항목으로 나뉜다. 구 단위로 나타나는 복합형과 어휘접근적 문법 항목은 형태를 기준으로 연결형 문법 항목과 종결형 문법 항목으로 다시 나눌 수 있다. (5) 문법교육 자료의 개발이나 교수요목의 수립을 위해서는 문법 항목의 위계화가 필요하다. 문항 항목 위계화를 위해서는 사용 빈도와 난이도, 일반화 가능성, 학습자의 친숙성을 보편적인 기준으로 삼는다. (6) 문법 교육의 단계는 도입, 제시, 연습, 사용, 정리의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법 교수 방법은 PPP 모형, TTT 모형, OHE 모형, NDAE 모형이 있다. 효과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해서는 단계적ㆍ순환적 문법 교수, 절충적 문법 교수, 외현적 문법 교수, 통합적 문법 교수 등 기존의 교수 방법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수 방법의 모색과 함께 다양한 자료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6강
(1) 제2언어(L2) 능력은 언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문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데, 여기서 문화 능력이 목표어(target language) 즉, 제2언어를 심리-사회-문화적 현실체와 연결시키는 능력이라고 본다면 제2언어 프로그램에서 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7강
최근 한국어 교재 개발 경향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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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교육론 9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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