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³οο ı Łονё 말말

컴퓨터란?

수로보니게 여인 2009. 3. 27. 00:46

 

 

1.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 주요 구성장치와 각각의 기능을 설명하라.

컴퓨터라 하면 프로그램에 의해 데이터를 입력 처리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전자장치를 말하는 것. 컴퓨터와 컴퓨터시스템에 대한 개념 그리고 구성장치에 대해 잘 정리를 해야.

-컴퓨터시스템에 대한 설명

컴퓨터시스템이란 컴퓨터라는 용어를 좀 더 구체화시킨 개념으로 프로그램에 의해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갖는 장치들을 의미한다. 컴퓨터시스템을 나타내는 하드웨어는 입력장치, 출력장치, 처리장치로서 제어장치와 연산장치 그리고 기억장치의 다섯 가지 장치로 구성된다.

-하드웨어 주요 구성장치

입력장치는 데이터 처리를 위해 컴퓨터시스템의 처리장치에 데이터를 주는 장치가 된다.

출력장치는 데이터가 처리되어 나온 결과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화면에 보여주거나 인쇄하는 장치를 말한다.

처리장치는 중앙처리장치 즉 CPU와 주기억장치로 구성되는데 중앙처리장치는 제어장치와 연산장치로 구성되며

제어장치는 컴퓨터에 대한 명령어를 불러와서 해석하고 해석된 명령어에 작업을 지시하며

연산장치는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수행하게 된다.

주기억장치는 프로그램과 처리되어야 할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억장치를 말하며 또 주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보조기억장치가 있다.

 

제어장치[制御裝置, control unit, control device, control equipment] 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부분의 하나.

기억 장치에 있는 명령을 차례로 해독하고 필요한 신호를 보내 장치의 동작을 지시한다

 

컴퓨터프로그램 : 컴퓨터가 수행해야할 명령어들의 집합으로, 컴퓨터시스템이 처리할 동작을 명시하고 있으며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

명령어가 실행되는 과정

    (1)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가져온다.

    (2) 가져온 명령어를 제어장치 내의 명령어 레지스터에 넣는다.

    (3) 제어장치가 명령어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를 분석한다.

    (4) 주기억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산술논리연산장치의 레지스터에 넣는다.

    (5) 산술논리연산장치는 해석된 명령어대로 연산을 수행한다.

    (6) 연산된 결과를 산술논리연산장치내의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7) 제어장치는 레지스터에 있는 결과를 주기억장치로 옮긴다.

 

2. 컴퓨터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종류와 특성을 설명하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성 및 이해를 설명.

-소프트웨어의 설명

소프트웨어는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사람이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거나 하드웨어와 이용자 사이에서 이용자가 하드웨어를 의식하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을 우리가 소프트웨어라 한다.

-소프트웨어의 종류

소프트웨어의 종류로서는 시스템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컴퓨터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을 말한다. 여기에는 대표적인 것으로 운영체제가 있고 또 언어번역프로그램인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그리고 유틸리티라고 하는 각종 유용성 프로그램이 있다.

응용소프트웨어는 이용자에 의해 특정한 목적을 위해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된 프로그램들로서 학사관리프로그램, 인사관리프로그램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와 같은 패키지프로그램들도 이러한 응용소프트웨어에 속하게 된다.

3. 컴퓨터프로그램의 개념과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를 설명하라.

프로그램과 데이터 또 그에 의해 만들어지는 정보에 관한 개념과 연관성에 대해서 설명.

-컴퓨터프로그램이 무엇인가를 설명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실행시키기 위한 일련의 명령어들의 모임으로서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처리하게 되는 것이다. 

-데이터의 개념

데이터란 사실 및 개념 또는 명령을 사람이나 자동기계가 통신, 해석 그리고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형태로 표시한 것이라고 학술적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컴퓨터의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대상이 되는 것을 총칭해서 데이터라 칭하게 된다.

-정보의 개념

정보란 어떤 매개체를 통해 집대성되고 의미 있는 것으로 처리되어 가공된 데이터라고 정의된다. 여기에서 매개체는 컴퓨터이고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정보란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에 의해 처리 가공된 유용한 결과라고 설명할 수 있다.

-데이터, 정보와 프로그램간의 연관성

컴퓨터는 데이터를 처리하여 정보를 만들어 내는 도구라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처리과정은 프로그램에 의한 제어를 의미한다.

좋은 정보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와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의 양질의 정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좋은 프로그램 개발이 되어야 한다.

4. 컴퓨터의 종류 중, 전용, 범용, 슈퍼컴퓨터를 설명하라.

컴퓨터 종류에 대한 설명과 전용, 범용, 슈퍼컴퓨터에 대한 간략한 설명.

-컴퓨터 종류별 특성 및 개요 설명

컴퓨터의 종류는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처리하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 아날로그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로 구분할 수가 있고 크기, 형태, 성능, 가격,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해서 개인용 컴퓨터, 서버 컴퓨터, 범용 컴퓨터, 슈퍼컴퓨터 등으로 분류될 수가 있다.

-전용 컴퓨터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를 전용 컴퓨터라 한다. 전용 컴퓨터는 미사일유도체계나 핵반응시설의 제어에서 의료기기, 가전제품, 실험실의 각종 기기의 제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범용 컴퓨터

컴퓨터 개발 초기 과학계산용과 사무 처리용 업무를 공통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부여된 이름으로 이 범용 컴퓨터를 메인프레임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범용 컴퓨터는 수많은 연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중프로세서들을 갖고 있어서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 환경에서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나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서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슈퍼컴퓨터

고도의 과학계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를 슈퍼컴퓨터라 한다. 이러한 슈퍼컴퓨터는 범용 컴퓨터에 비해 연산 속도가 매우 빠르고 우주개발이나 원자력의 계산 또 국방과 무기분야, 일기예보, 과학적 연구 등을 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설치장소도 몇몇의 큰 대학이나 연구소와 국가기관 등에 국한되고 있다.

5.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 중 하드웨어의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주요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하라.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진공관, 트랜지스터, 집적회로, 초고밀도 집적회로로 이어지는 1, 2, 3, 4세대에 관해 설명.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 및 개요 설명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을 보면 1세대는 진공관을 사용한 시기이며 2세대는 트랜지스터, 3세대는 반도체 기술 측면에서 볼 때 집적회로를 사용한 시기이고 4세대는 초고밀도 집적회로가 사용된 시기라 할 수가 있다.

-1세대: 진공관

컴퓨터산업의 1세대는 진공관을 사용한 시기로 컴퓨터들은 대단히 크고 계산이 느리며 많은 열을 발생시켰다. 1946년에 만들어진 최초의 대형 전자식 디지털 컴퓨터인 에니악은 1만8천개의 진공관을 사용해서 만들어졌다.

-2세대: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세대를 2세대라 하는데 이것은 이전의 진공관보다 속도가 빠르고 비용이 덜 들었다. 전기신호를 증폭, 제어, 발생하는데 사용하는 고체소자인 트랜지스터의 발명은 포켓용 라디오를 탄생시켰고 또한 컴퓨터시스템의 중대한 변화와 진보를 가져오도록 한 시기였다.

-3세대: 집적회로

트랜지스터에 의한 집적회로는 실리콘 칩 위에 많은 트랜지스터들과 전자회로들을 결합한 집적회로를 만든 것이다. 제 3세대 반도체 기술을 이용하여 컴퓨터시스템의 제어회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기판으로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를 구성하지 않고 작은 칩 속에 내장시키게 되었던 것이다.

-4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

VLSI를 사용한 세대를 4세대라 하는데 4세대 컴퓨터들의 연산속도나 저장능력 등 컴퓨터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4세대에서는 개인용 컴퓨터나 지능적 터미널, 데이터통신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등의 컴퓨터 전문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이 이루어져서 컴퓨터세대에서 유비쿼터스 세대로 가는 길을 놓는 방향으로 발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6. 운영체제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설명하라.

운영체제의 개념을 설명하고 발전과정, 종류 등을 설명.

-운영체제의 개요 설명

컴퓨터를 작동시키고 운영을 도맡아 관리하여 사용자의 운용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본소프트웨어 또는 총괄제어프로그램을 오퍼레이팅시스템 또는 운영체제라 하게 된다. 운영체제는 시스템소프트웨어의 핵심으로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의 발전과정

운영체제의 시초는 1964년에 개발된 IBM 시스템/360의 운영체제라 할 수 있다. 이 때 최초로 범용 컴퓨터가 만들어진 것이다. 1970년대 미니컴퓨터의 보급과 더불어 AT&T사에서 다중사용자시스템으로 개발한 UNIX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에도 가장 보편적인 운영체제가 되고 있다. 1980년대는 개인용 컴퓨터와 더불어 MS-DOS와 Windows 운영체제 그리고 각종 운영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1990년대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Windows 2000, Windows XP, 맥킨토시 OS등이 사용되었다.

-운영체제의 종류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Windows 2000, Windows XP, 맥킨토시 OS등이 사용되었고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용 시스템에서는 Windows 2000, UNIX, Linux, Solaris 등이 사용 되었고 이러한 운영체제도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과 더불어 64비트를 완전하게 지원해 줄 수 있는 64비트 운영체제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다.


7. 처리장치의 각 구성요소들에 관해 설명하라.

*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로 나누어지죠. 이들에 대해서 설명하면 되겠습니다.

-처리장치의 개요 설명

처리장치는 크게 나누어서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로 구성되고 중앙처리장치는 다시 제어장치와 산술논리연산장치로 구성된다.

-주기억장치

주기억장치는 초기의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ROM과 RAM과 같은 반도체 기억장치를 사용한다.

-중앙처리장치

개인용 컴퓨터나 워크스테이션 등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한다.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과 기능을 평가할 때 흔히 80286, 80386, 80486, 팬티엄, 아이태니엄 등의 인텔사에서 만든 마이크로프로세서들을 말하며 AMD사에서 만든 애슬론 등도 마이크로프로세서라 볼 수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프로세서들은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해 64비트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연산장치

가감승제와 같은 산술연산명령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자회로가 있으며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비교된 결과를 가리키는 논리명령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논리회로, 전자회로로 되어 있다.

-제어장치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장치에서 제어장치 내의 전자회로가 프로그램에 있는 명령어를 번역하여 산술논리연산장치로 하여금 처리하게 되는 것이다.


9. 반도체 기억장치(RAM, ROM)의 종류와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라.

반도체 기억장치의 개요, 종류와 특성을 설명.

-반도체 메모리 개요

반도체 기억장치는 비트의 형태로 데이터를 기억시키는데 이 기억장치의 유형 중 대체로 널리 사용되는 메모리는 RAM이 된다. 데이터를 이 기억장치에 기록하고 다시 이 기억장치에서 읽어낼 수 있으며 대부분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RAM:(SRAM, DRAM)

RAM은 읽고 기록하는 메모리로서 데이터를 메모리 안으로 읽히게 하고 쓰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RAM은 크게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되고, 캐쉬메모리로 이용되는 SRAM과 전원이 공급되더라도 내용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리프레싱이 요구되는 DRAM으로 구성되는데 이 DRAM은 주기억장치로 주로 이용되고 있다.

-ROM:(EPROM)

ROM은 메모리가 제작될 때 데이터를 기록한다. ROM에 기록된 데이터는 읽을 수는 있으나 그 내용을 다른 데이터로 변경할 수는 없다. ROM중에 PROM은 컴퓨터시스템에 사용될 때 내용을 바꿀 필요 없이 읽기만 하며 PROM 제작 과정에서 사용자가 메모리 안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한 번에 한해 기록할 수 있다. EPROM은 메모리 안에 있는 내용을 자외선을 통해 지우며 EEPROM은 전기적으로 쉽게 지울 수 있고 롬라이터를 통해 자료를 입력할 수가 있는 그러한 ROM이 된다.

10. 컴퓨터의 기억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래시메모리와 캐시메모리에 대해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라.

메모리의 특성을 설명을 하고 플래시메모리와 캐시메모리의 사용 용도를 설명.

-메모리의 특성

메모리는 컴퓨터의 CPU가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명령어와 데이터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저장하는 장소가 된다.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을 때 메모리에는 보통 운영체제의 주요부분과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사용 중인 데이터가 저장되어서 처리가 된다. 이것이 주기억장치에서의 메모리 특성이다.

-플래시메모리 : 특성 및 사용용도

플래시메모리는 최종 사용자가 쉽게 내용을 저장하고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기억장치이다. 비파괴메모리 기술을 적용한 메모리의 한 형태이다. 여기서 비파괴메모리라는 것은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그러한 기억장치의 특성을 말한다.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 MP3플레이어, 디지털 캠코더, 휴대용 저장장치인 USB카드 등 디지털 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메모리이다.

-캐시메모리 : 특성 및 사용용도

최근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캐시메모리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 메모리칩은 RAM칩 보다 빠르지만 가격이 비싸다. 그러나 대부분의 컴퓨터시스템들은 아주 빈번하게 사용되는 명령이나 데이터를 캐시메모리에 저장하여 처리속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컴퓨터들은 캐시메모리를 CPU칩 안에 내장시키고 있다.

12. 일괄처리시스템과 거래지향처리시스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라.

데이터처리 형태에 대한 설명.

-데이터처리시스템 개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은 두 가지 기본적인 처리시스템이 사용되는데 그것은 일괄처리시스템과 거래지향처리시스템이다. 즉 일괄처리시스템을 batch processing system 이라고 하고 거래지향처리시스템을 transacting-oriented procrssing system 이라고 한다.

-일괄처리시스템

처리될 데이터가 데이터를 포함하는 문서들이 함께 수집되어 직접 컴퓨터에 입력되거나 봉급계산과 같이 업무의 특성과 자료의 발생 주기가 일정 기간이 있어서 자기테이프나 자기디스크의 입력 매체에 전환된 후에 그룹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일괄처리라 한다.

-거래지향처리시스템

대화식처리시스템이라고도 하는데 데이터가 발생되는 즉시 직접 컴퓨터에 입력이 된다. 예를 들면 은행의 온라인처리에서 고객이 돈을 찾고 싶을 경우 고객은 계좌번호, 비밀번호, 인출할 금액 등을 기록한다. 이와 같이 데이터가 발생되자마자 입력이 되어 처리되는 시스템을 우리가 거래지향처리시스템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14. 컴퓨터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억장치들의 계층적 구조에 관해 설명하라.

기억장치는 크게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나누고 기억장치의 계층구조에는 주기억장치에서부터 보조기억장치로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것이 되겠다.

-기억장치 계층구조

컴퓨터에서의 데이터처리는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주기억장치에 상주되어야만 가능하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양은 대단히 큼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시켜 두었다가 이를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 데이터처리를 위한 기억장치의 접근속도가 빠를수록 기억장치 비용은 증가하고 기억장치의 용량은 감소하는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내용은 반드시 캐시기억장치나 주기억장치로 옮겨져야만 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할 수가 있는 것이다.

-주기억장치로부터 보조기억장치의 기억장치들과 이들의 접근속도

주기억장치 아래에 있는 버퍼캐시나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등이 기억장치를 주기억장치를 보조해준다고 해서 보조기억장치 또는 2차 기억장치라 한다. 이 보조기억장치는 컴퓨터의 기능과 성능을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요소이며 이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엑세스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속도는 중앙처리장치 내에 있는 레지스터가 가장 빠르고 그 다음으로 캐시기억장치, 주기억장치가 빠르며 보조기억장치는 느린 기억장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15. 자기테이프장치와 자기디스크장치의 특성을 비교 설명하라.

보조기억장치로서 자기테이프와 자기디스크이기 때문에 우선 보조기억장치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치의 특성을 설명.

-보조기억장치의 개념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한 데이터처리에서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주기억장치에 기억되어서 처리되는 것이다.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양이 대단히 클 경우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될 수 없기 때문에 보조기억장치를 활용하는 것이다.

-자기테이프의 특성

자기테이프장치는 대표적인 순차접근기억장치이다. 자기테이프는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사용되는 카세트테이프와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기억되거나 읽혀질 때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만 하며 중간에 어떤 데이터를 읽고자 할 때도 원하는 위치로 바로 갈 수는 없고 앞에서부터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지나면서 원하는 위치로 갈 수밖에 없다. 이것은 신속한 자료검색이 필요한 업무처리에서는 적절치 않으므로 주로 백업용 즉 보관시켰다가 나중에 사용하기 위한 그러한 보관용의 보조기억매체로 주로 사용된다.

-자기디스크의 특성

짧은 시간 내에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저장방법이 요구되면서 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저장장치가 자기디스크장치 이다. 이러한 장치를 DASD라고 한다. 개인용 컴퓨터에서부터 초대형컴퓨터까지 보조기억장치는 주로 이러한 디스크 장치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게 된다.


16. 광디스크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라.

광디스크에 대한 개념과 ROM, WORM, RW에 대하여 설명.

-광디스크 개요

광디스크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ROM과 WORM 그리고 RW로 구분할 수가 있다.

-ROM(Read only Memory) 형태의 메모리

제작될 초기에 데이터를 한 번만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읽어 사용할 수 있으나 그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는 없다. 또한 나선형 형태로 구성되어 최초 검색 시간이 동심원 형태의 디스크 보다는 느린 특성이 있다. 이러한 형태의 디스크는 CD-ROM이나 DVD-ROM이 있다.

-WORM(Write once Read Memory) 형태의 메모리

제조회사에서 공백디스크로 구입한 후 한 번에 한해 특별한 기록 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입장에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광학기록매체로 데이터의 영구적 기록을 위해서 사용된다. 이러한 형태의 디스크로는 CD-R과 DVD-R이 있으며 R이라는 것은 Recordable의 약자이다.

-RW(ReWritable) 형태의 메모리

RW는 가장 최근에 나온 광학기억장치로 같은 디스크에 반복적으로 쓰고 지울 수 있어서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등 자료관리에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록매체이다. 이런 종류의 디스크로는 CD-RW, DVD-RW, DVD-RAM 등이 있다.

18.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기능을 비교 설명하라.

언어번역기에 대한 설명이죠.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

-언어번역기에 대한 설명

컴퓨터가 판독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0과 1의 조합으로 된 기계어뿐이며 우리가 사용하는 고급언어를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라는 언어번역기에 의해 컴퓨터가 판독할 수 있는 상태의 기계어 코드 상태로 변환시키게 되는 것이다.

-컴파일러의 기능

컴파일러는 원시프로그램(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 명령들을 기계어 명령들로 변환시켜 목적프로그램 즉 기계어 상태의 프로그램인 목적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목적프로그램은 전체가 기계어 명령들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이며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서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목적프로그램이 기억되어 프로그램 절차에 의해 처리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인터프리터의 기능

인터프리터는 원시프로그램이 한 문장을 읽고 곧이어 그 문장을 수행하게 된다. 인터프리터는 문장대 문장에 근거를 두어 원시프로그램 문장들이 입력되어 문장들의 기능을 정의하고 그 기능대로 수행이 되어 진다. 또 다음 문장을 읽어서 분석하고 실행시키는데 이것은 마치 통역관이 한 마디씩 하는 것과 같이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는 것이다.

19. 저급언어와 고급언어에 대해 설명하라.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와 저급언어, 고급언어의 설명.

-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능에 따라 저급언어와 고급언어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저급언어는 하드웨어 지향의 기계중심의 언어라고 칭하고 고급언어는 응용소프트웨어 지향의 문제중심 언어로 구분할 수가 있다.

-저급언어(기계어, 어셈블리어)

컴퓨터 개발 초기에 사용되었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주로 시스템프로그래밍에 사용되었고 여기에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가 있다.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로서 기계어뿐이다. 기계어는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면에서 유용하지만 언어자체가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또한 기계어는 표준화 되어 있지 않고 컴퓨터 종류마다 모두 다른 특징이 있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 명령들을 알기 쉬운 기호로 표시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한다. 이 기호표시프로그래밍언어는 기계어와 이용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내부적인 구성과 깊게 관련이 되어 있다.

-고급언어(절차지향어, 객체지향어)

고급언어로 작성된 모든 프로그램은 실행되기 전에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이용해서 처리가 이루어진다. 또한 고급언어는 절차지향언어와 객체지향언어로 구분할 수가 있다. 초기의 고급언어는 절차지향언어 이였는데 이것은 프로그래머가 명령어를 순서에 맞게 실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이였다. FORTRAN이나 COBOL, C 등이 절차지향언어의 범주에 속한다.

객체지향언어에서는 객체, 클래스, 상속이라는 개념을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진 언어이다. 이 언어는 아이콘 지향적인 비쥬얼프로그래밍이 객체 지향적인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비주얼 C++, 자바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2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기능과 종류를 설명하라.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시스템의 기능, 종류에 대해서 설명.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베이스는 실세계에 존재하는 많은 데이터들 가운데 어떤 조직이나 단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관련 데이터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현실 세계의 일부분을 표현하며 부분적인 현실세계의 변화는 데이터베이스에 기록이 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고유한 의미를 갖는 관련 데이터의 논리적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기능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즉 DBMS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로부터 입력되는 질의를 처리하는 질의처리기와 질의처리과정에서 요구되는 저장매체와 입출력을 제어하는 저장관리기 등 데이터관리기 등 많은 처리시스템으로 구성이 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종류

개층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객체지향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서는 MS-XS나 MS-SQL서버, 오라클 등이 있다.

22.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3계층 스키마 구조를 설명하라.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조 또 외부계층, 개념계층, 내부계층에 대해서 설명.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조

스키마란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전반적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물리적 수준의 내부 스키마, 전체적 논리수준의 개념 스키마, 사용자와 직접 접근하게 되는 외부 수준의 외부 스키마로 구성이 된다.

-외부 계층

여러 사용자들의 다양한 외부 스키마나 사용자 뷰에 의해 정의된다.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가 부분적으로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에 해당되므로 이러한 일을 처리하는 응용프로그램들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은행의 데이터베이스를 예로 든다면 창구에서 입출금단말기에서 나타내는 표현들 이것을 말하자면 외부계층이라고 볼 수 있다.

-개념 계층

외부 사용자 그룹으로부터 요구되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기술한 것으로 이를 개념 스키마라 한다.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데이터 유형, 관계 등을 기술하는 것이다. 개념 스키마는 실질적으로 개체 관계 다이어그램 또는 개체 정의에 의해 기술이 된다.

-내부 계층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구조를 기술하는 것으로 이를 내부 스키마라 하며 물리적 저장 상태를 나타낸다. 그래서 은행 창구에서 창구직원들이 화면에 나타나는 것들 이런 것들이 외부스키마 또 고객이 단말기를 통해서 보낼 수 있는 그러한 내용들이 외부계층이 되겠고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인 전산센터에서 논리적인 전체적 구조를 설명한 것이 개념 계층이 되겠고 그 다음에 데이터베이스가 디스크에 저장되게 되는데 디스크에 어떤 형태로 저장시킬 것인지를 나타내는 부분들이 내부 계층이 된다.

23. 통신채널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하라.

통신채널의 개요 또 유선채널과 무선채널에 대해서 설명.

-통신채널 개요

컴퓨터 상호간을 연결시켜 데이터나 정보를 송수신 하는 기능을 갖춘 전송로를 의미한다. 통신채널에는 유선통신매체로 전화선, 구리선, 동축케이블, 광케이블이 있고 무선통신매체로는 마이크로웨이브와 통신위성 등과 같은 통신회선을 사용하게 된다.

-유선채널(전화선, 구리선, 동축케이블, 광케이블)

전화선이 통신회선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화선은 이미 거대한 회선망을 구축하여 세계 어느 곳이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그러한 통신로이다.

구리선은 외부적으로 일반전화선과 비슷하게 생겼다. 구리선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전송에 사용될 수 있으며 현재 전화선과 건물 내의 통신회선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른 전송매체에 비해 설치가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한 반면 전송거리와 전송속도에 제한이 있다는 제약이 있다.

동축케이블은 외부의 전류로부터 중앙의 전도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그물 모양으로 짜여진 구리망에 쌓여져 있는 매체이다. 이것은 바다 밑이나 땅 속으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성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전화선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가 있다.

광케이블은 빛의 전송과 반사 굴절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전송속도는 물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작은 선 하나로 보낼 수 있다. 광케이블은 다른 유선전송매체에 비해 대역폭이 넓고 크기가 작으며 무게가 가볍고 정보를 쉽게 전송할 수 있어서 안정성이 높으며 전자기적 경계가 좋고 리피터 설치간격이 넓은 등의 장점을 갖는 유용한 매체이다.

-무선채널(마이크로웨이브시스템, 통신위성)

마이크로웨이브시스템은 라디오 신호처럼 공간을 통해 신호를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전화선이나 동축케이블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약 50Km마다 중계소가 필요하다는 특성이 있다. 장거리 통신서비스용으로 널리 쓰이며 TV나 음성전송용 동축케이블의 대용으로 사용된다.

통신위성은 가장 널리 통신할 수 있는 것으로 지상 3만5천Km 정도를 띄워서 지상에서 전송한 신호를 중계하게 된다. 지상 중계소에서는 안테나빔을 사용하여 위성으로 신호를 보내고 위성에서는 이 신호를 다시 증폭하여 전송을 하게 된다.

24. 정보통신망 중 LAN, VAN, ISDN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하라.

정보통신망의 개요를 설명하고 LAN과 부가가치통신망(VAN) 그 다음에 ISDN에 대한 설명.

-정보통신망 개요

정보통신망에는 기존 통신망과 근래 많이 사용되는 통신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존의 통신망에는 전화망, 전신망, 그 다음에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데이터망이 있으며 근래에는 근거리통신망, 부가가치통신망 등이 이용되고 있다.

-근거리통신망(LAN)

LAN은 동일 구내, 동일 건물 내로 즉 수 Km 이내로 한정된 그러한 지역 내에서 컴퓨터통신을 중심으로 한 통신망으로 하나의 기관에서 자체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시키기 위해서 구성되는 사설 통신망이라고 할 수 있다.

-부가가치통신망(VAN)

VAN은 공중전기통신사업자로부터 전용선을 임차하고 여기에 컴퓨터를 접속하여 고속화, 고품질화, 정보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서비스산업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예로는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신제품정보, 기업경영정보, 상품정보와 같은 기업정보서비스 그리고 부동산이나 주식가격, 여행정보, 구직안내 등과 같은 개인용 정보서비스 그 다음에 홈뱅킹이나 홈쇼핑과 같은 정보처리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종합정보통신망(ISDN)

ISDN은 통신망을 전자화, 디지털화함으로서 모든 서비스를 일괄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들의 편리성 및 다양성을 한층 더 향상시켜 정보의 생성, 처리, 수송 등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보화사회의 통신망 형태라고 할 수 있다. ISDN은 기존에 존재하는 여러 서비스를 통합해서 하나의 통신망상에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통신망이 된다.

25.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인터넷과 인트라넷 그리고 엑스트라넷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

-인터넷

인터넷은 거의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컴퓨터네트워크의 집합체를 말하며 UNIX LAN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로 형성되어 왔다. 현재는 개인용 컴퓨터통신 등이 모두 접속되어 있고 전화회선 망과 고속통신망에 연결된 거대한 세계적인 통신 인프라라고 할 수가 있다.

-인트라넷

인터넷 기술을 기업 내의 정보시스템으로 받아들여서 정보공유와 업무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형태이며 인트라넷의 최대 고려 사항중 하나는 보안유지라고 할 수가 있겠다.

-엑스트라넷

내부 인사들뿐만 아니라 고객, 공급자 그리고 다른 전략상 중요한 사무실들도 연결해주는 확장된 인트라넷이라고 할 수가 있다. 엑스트라넷은 한 지역의 인트라넷의 일부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인트라넷을 마치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확장한 형태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엑스트라넷도 인트라넷과 마찬가지로 보안과 비밀이 중요하게 요구된다는 특성이 있다.

27. 인터넷의 특성을 설명하라.

인터넷의 개요 또 인터넷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개방구조, 호스트간의 평등성, 독자적인 주소할당에 대해서 설명.

-인터넷 개요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컴퓨터네트워크시스템으로서 사용자가 어떤 컴퓨터에 있든지 그가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다른 컴퓨터에도 접속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할 수가 있다.

-개방구조

인터넷의 특성을 보면 인터넷은 프로토콜이나 제도, 규격 등이 완전히 개방된 통신망이다. 현재 인터넷의 골격을 이루는 TCP/IP는 개방된 규격을 갖고 있으며 제도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는 누구든지 새로운 표준안을 제안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TCP/IP를 사용하면 ATM를 이용하는 초고속통신망에서부터 PC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과 기관이 연결될 수가 있는 것이다.

-호스트 간의 평등성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정보의 송수신에서 대등한 위치에 놓인다는 정의이다. 인터넷은 통신회선과 직접 연결된 구조는 아니지만 여러 대의 컴퓨터를 거쳐서 원하는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가나 지역, 인종, 사회 제 분야의 벽을 넘어서 전 세계에 있는 어떤 정보도 공유할 수가 있다는 그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독자적인 주소 할당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32비트의 고유한 IP 즉 인터넷 프로토콜이라고 하는 IP주소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사는 모든 집들이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인터넷도 인터넷과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게 독자적인 주소를 할당하여 사용하도록 한 그러한 특성이 있다.

28. 월드와이드웹(WWW)과 홈페이지를 설명하라.

웹의 개념, 통신 프로토콜 그리고 홈페이지에 대해서 설명.

-WWW의 개념

WWW를 줄여서 웹 또는 W3라고 한다. 그러한 웹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인터넷 내의 정보들을 서로 거미줄처럼 연결해 주고 있으며 기존의 FTP나 정보검색, 채팅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통신프로토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통신프로토콜에 대한 HTTP를 사용한다. 이 HTTP는 웹상에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그리고 기타 멀티미디어 파일을 주고받는데 필요한 프로토콜로서 TCP/IP와 관련된 하나의 응용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홈페이지

웹 사용자가 각각의 웹사이트에 들어갈 때 처음으로 나타나는 페이지를 말한다. 요즘은 사이트와 페이지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홈페이지는 웹서버를 구축한 기관이나 개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실려 있는데 각각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화려하고 개성강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주소는 홈페이지의 주소를 의미하기도 한다.

29.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을 설명하라.

유비쿼터스의 개요와 특징을 설명하게 되겠는데 특징의 주요 골자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한다”,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현실세계에 존재해야한다”, “사용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한다” 라는 것이다.

-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해 있는 자연자원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해서 존재한다.”라는 표현이다. 컴퓨터의 활용이 현실세계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수준으로 접근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유비쿼터스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야 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선을 통해서 모든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하고 또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는 상황을 의미하기도 한다.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인간화된 인터페이스 즉 컴 테크놀로지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비저블, 안경, 손목시계 등 신체 외부에 물리적 환경 속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서 컴퓨터의 활용도가 증가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헬스클럽에서 런닝머신 위를 달리고 난 후 거리와 속도, 칼로리 소모량이 표시되는 것은 물론 동시에 다양한 업무처리도 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세계에 존재해야 한다.

가상망이 아닌 현실세계 어디에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현실이 아닌 현실세계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현실세계의 확장이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사용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사용자의 상황 즉 장소나 ID, 장치, 시간, 온도, 명함, 날씨 등에 따라서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PDA와 같은 이동형 정보장치를 넘어 입는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차세대 휴대기기를 사용하게 되기도 한다.

30.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중 MEMS, IPv6, RFID, USN을 설명하라.

유비쿼터스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

-관련 기술 개요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사용되는 기술은 고도의 전자공학, 정보통신 또 컴퓨터 응용기술의 복합체로 구성되지만 핵심적인 기술은 미세전자기시스템(MEMS), 무선인식시스템(RFID) 그다음 IPv6 그리고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라고 할 수가 있다.

-미세전자기계시스템

MEMS라고 하는 기술은 전자 즉 반도체기술, 기계기술 그리고 광기술을 융합하여 초소형 마이크로 단위의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 응용하는 그러한 기술을 의미한다.

-IPv6

IPv6는 IPv4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 즉 IPv4가 갖는 인터넷 주소 부족에 대한 문제 또 보안에 대한 취약, 멀티미디어 제공에 대한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안하기 위한 차원에서 IPv5를 넘어서 IPv6로 가서 차세대인터넷 주소체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재는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데 IPv6는 128비트 주소체계를 갖게 된다.

-RFID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RFID칩이라고 하는데 RFID칩을 넣어서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무선인식은 일정한 주파수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그러한 시스템이다. RFID 태그는 기본적으로 초소형 마이크로 칩과 안테나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USN

USN은 모든 사물에 전자태크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 하도록 하는 것이 유비쿼터스네트워크이다. 현재 사람중심에서 사물중심으로 정보화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광대역망 즉 PCN을 통해서 유비쿼터스네트워크로 발전하는 것이 현재와 앞으로의 전망이라고 할 수가 있다.

기록자 : 성남 중문과 1학년 김규정

1. PDA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는 휴대용 컴퓨터의 일종이며, 손으로 쓴 정보를 입력하거나 개인 정보관리, 컴퓨터와의 정보교류 등이 가능한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이다. PDA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다. 개인의 일정을 관리하는 기능, 전자 펜이나 필기 인식 기술을 이용한 정보관리기능, 사전이나 매뉴얼 등의 검색기능, 전자우편이나 휴대전화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기능 등이다.

2. 마이크로프로세서

하나의 칩(Chip) 내에 기억, 연산, 제어장치 등을 구비하고, 기존의 컴퓨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다목적 프로그램이 가능한 대용량 논리회로이며, 일종의 중앙처리장치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동시에 전송되어 등록기에 보관될 수 있는 정보의 ‘비트’ 수에 따라 분류되며, 4비트, 8비트, 16비트, 32비트, 64비트 등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가 개발되었다.

3. RAM

RAM(Random Access Memory)은 컴퓨터에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읽어낼 수 있는 기억 장치로서 주기억장치로 사용된다. 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되는 S(static)RAM과 전원이 공급되더라도 내용의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리프레싱(refreshing)이 요구되는 D(dynamic)RAM으로 구분된다. SRAM은 캐시메모리로 DRAM은 주기억장치로 이용된다.

4. ROM

ROM(Read only Memory)은 반도체 기억 장치의 한 가지로 그 내용을 읽을 수는 있어도 바꿀 수는 없다. 이는 컴퓨터의 전원이 끊어져도 그 내용이 변함없이 유지되므로 보통 컴퓨터에 기본적인 운영체제를 내장시키기 위해 이용된다. ROM의 종류에는 제조할 때는 내용이 없고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 할 수 있는 PROM, 자외선이나 전기로 그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록할 수 있는 EPROM, EEPROM 등이 있다.

5. OMR

OMR(Optical Mark Recognition)은 카드나 용지의 특정 장소에 연필이나 펜 등으로 표시한 것을 직접 광학적으로 판독하는 장치이다. 자료의 내용이 비교적 단순하고 양이 많은 업무를 고속으로 처리하는데 적합하나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표시를 주의해서 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6. OCR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은 종이 등에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문자, 기호, 마크 등을 광학적 수단에 의해 인식하여 컴퓨터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으로, 특수한 판독 장치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흔히 소형 광스캐너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7. MICR

MICR(Magnetic Ink Character Reader)은 자기잉크로 인쇄된 문자의 기계인식을 의미한다. 즉, 잉크속의 자성체를 검출하고 문자의 모양을 판단하여 문자를 인식한 다음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시킨다. MICR의 예로 은행 수표의 하단에 있는 숫자의 집합은 자기잉크로 인쇄되어 자기잉크 문자인식에 의해 자기잉크 문자 판독기가 이를 처리한다.

8. 바코드

바코드는 슈퍼마켓 등에서 꼬리표나 상품에 미리 기록된 마크 혹은 바(bar)를 인지하는 장치에 의해 광학적으로 읽혀진다. 폭과 수직선들의 결합으로 데이터를 나타내며, 소매점에서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많은 소비상품에 UPC(Universal Product Code)라는 바코드가 사용되고 있다.

9. PMP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다. TV에서 녹화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물을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나 간단히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재생장치를 뜻한다. 기존 휴대용 MP3 플레이어에 디지털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통신모듈만 추가하면 이동전화도 가능한 기기이다.

10.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이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관리하며, 데이터로부터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해답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의 집합이다.

11. 인터넷전화(VoIP)

인터넷전화(Voice over Internet Protocol)란 인터넷망을 이용해 음성 전화를 주고받는 것으로, 음성과 데이터를 하나의 망으로 전송함으로써 망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인터넷과 연P된 다양한 지능망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시외, 국제전화등 원거리 통화시 요금이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다.

12. 홈네트워크

홈네트워크는 유 ․무선인터넷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 가전기기 및 각종 시설 등을 제어하고 기기간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다. 홈네트워크가 갖춰지면 집 안에서나 집 밖에서나 리모컨 또는 휴대용 단말기로 마음대로 전자제품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13. DMB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음성 ·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를 말하며, 이동통신과 방송이 결합된 새로운 방송서비스이다. 휴대폰이나 PDA에서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14. WiBro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는 이동하면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을 말한다. Wibro 서비스가 시작되면 길거리나 달리는 차안에서 영화를 즐기고, 온라인 게임이나 웹서핑을 하는 것을 지금 사무실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듯이 할 수 있게 된다.

15. 텔레매틱스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이 결합된 용어로서, 간단하게는 위치 정보와 무선통신망을 이용하여 자동차 운전자에게 교통안내, 긴급구난 정보를 제공하고, 동승자에게 인터넷, 영화, 게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용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말한다.

16. 랜카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확장카드이다. 외부와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PC의 통신장치로, 근거리통신망을 뜻하는 랜(LAN)과 비디오카드나 모뎀처럼 PC의 확장슬롯에 꽂혀 사용되는 장치를 의미하는 카드(card)를 합친 용어이다. 네트워크카드와 이더넷카드· 이더넷 어댑터 ․NIC(Network Interface Card) 등 다양하게 불린다.

17. MAN

MAN(Metrolitan Area Network)은 도시지역 통신망으로 LAN보다는 크지만, WAN에 의해 커버되는 지역보다는 지리적으로 작은 장소 내의 컴퓨터 자원들과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다. MAN은 LAN보다 장거리이고 고속이며, 음성과 데이터 모두의 전송을 위한 대책이 있고, 전화선을 통해 서로 연결된 여러 가지 LAN이 포함된다.

18. WAN

WAN(Wide Area Network)은 광역통신망으로,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는 통신망을 의미하며, LAN이나 MAN과 구별하여 보다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WAN은 세계적인 규모의 통신망으로 이질적인 컴퓨터나 통신 시스템간의 연결, 장거리의 데이터 전송,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의 효과적인 관리, 위성통신이나 해저 케이블을 이용한 대륙 간 통신 등의 고급 기술이 요구된다.

19. VAN

VAN(Value Added Network)은 부가가치통신망이라고 하며, 사업자가 공중전기통신업자로부터 전용선을 임차하고 여기에 컴퓨터를 접속하여 고속화 ․고품질화 정보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예로는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신제품정보, 기업경영정보, 상품정보 등과 같은 기업정보서비스, 부동산, 주식가격, 여행정보, 구직안내 등과 같은 개인용 정보서비스, 홈뱅킹이나 홈쇼핑과 같은 정보처리서비스 등이 있다.

20. B-ISDN

ISDN보다 더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을 말하며, Broadband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의 약어이다. 서비스 측면에서 광대역 ISDN은 전화, 데이터, 원격검침, 팩시밀리 등의 협대역서비스로부터 화상전화, 고속 데이터, 화상회의, 고해상도 화상전송, 화상감시, HDTV등의 광대역서비스를 포함하므로 ISDN이 광대역 ISDN으로 확대발전할 때 진정한 서비스의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1. ADSL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을 말하며, 가정과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다. ADSL은 대부분의 채널을 사용자 측으로 내려 보내는 하향 쪽으로 전송하는 데 사용하고, 사용자로부터 받는 정보에는 아주 적게 할당하는 비대칭형 구조이며, 같은 회선에 디지털 정보뿐 아니라 아날로그(음성) 정보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22. VDSL

전화선을 이용한 초고속 디지털 전송 기술이며 ‘초고속 디지털 가입자회선’으로 부른다. 일반 가정에서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해 양방향으로 빠른 속도로 전송이 가능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어 ‘광섬유의 가정화(FTTH : Fiber to the Home)’를 위한 최종 단계로 평가되는 기술이다.

23. VOD

이용자가 요청하는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맞춤영상정보 서비스, 주문형 비디오 조회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기존 공중망 방송이나 케이블 TV에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이다.

24. 블루투스

블루투스(Bluetooth)는 이동전화, 컴퓨터, PDA 등이 근거리 무선접속을 사용하고 있는 가정이나 회사의 전화나 컴퓨터들과의 인터페이스를 기술하고 있는 컴퓨터 및 통신 산업계의 규격이며, 이 기술을 이용하려면 각 장치마다 저가의 트랜시버 칩이 장착되어야 한다.

25. IP 주소

인터넷에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는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IP 주소라고 한다. IP(Internet Protocol) 주소는 32비트를 8비트씩(0부터 255까지의 숫자) 4개의 10진수를 점(.)으로 구분하여 표시하며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에서 관리한다. IP 주소는 전 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26. ISP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의미한다. 사용자들은 한 달 단위로 사용료를 지불하고, ISP 업체들로부터 소프트웨어, ID, 비밀번호, 접속 전화번호를 제공 받는다.

제공받은 정보와 설치된 모뎀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27. DNS

DNS(Domain Name System)는 인터넷 도메인 이름들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한 IP 주소로 바꾸어 주는 시스템이다.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 주소로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의미 있게 붙인 이름이지만, 인터넷에서 어떤 컴퓨터를 실제로 찾기 위해서는 숫자 체계로 IP 주소가 필요하다.

28. URL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은 웹상의 특정 자원을 지정하는 주소를 말한다. 일반적인 웹 페이지 URL들은 http://로 시작한다. 즉, URL은 인터넷에서 접근 가능한 자원의 주소를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이다.

29. HTTP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는 인터넷의 월드 와이드 웹(WWW)서버와 웹브라우저가 파일등의 정보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는 클라이언트/서버 규약이다. 웹브라우저의 화면상에서 URL을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http://www.knou.ac.kr/'과 같이’ http://로 시작되는 URL을 지정하면, 여기에 있는 데이터를 하이퍼텍스트 전송규약(HTTP)을 사용하여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전송한다.

30. 포털사이트

이용자가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최초로 들어가는 사이트(곳)을 말한다. 웹브라우저는 초기 설정에서 브라우저. 밴터의 사이트(예: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포털사이트의 예로는 검색사이트나 신문사 뉴스 사이트, 브라우저. 벤더 사이트 등을 둘 수 있다. 이용자의 접속이 집중되기 때문에 광고매체로도 주목받고 있다.

31. 웹 호스팅

웹 호스팅(web hosting)은 웹사이트들을 위한 홈페이지를 위해 필요한 기억 공간이나 FTP 서비스, 메일서버 등을 위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유지해 주는 사업을 말한다. 그러나 웹호스팅에서 파일의 저장 공간보다도 더 중요한 요소는 그 서버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호스팅 서비스 업체들은 고속 인터넷 접속 전용회선을 갖추고 있다.

32. RFID

무선인식(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은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전파신호를 통해 비접촉식으로 사물에 부착된 얇은 평면 형태의 태그를 식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판독 및 해독기능을 하는 판독기(RF reader)와 고유정보를 내장한 전파식별태그(RFID tag), 운용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RFID는 물류, 교통, 보안, 안전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된다.

33. IPv6

IPv6는 인터넷 프로토콜(IP) 버전 6의 줄임말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 주소체계인 IPv4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IP 주소체계를 말한다. IPv4와 다른 점은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에 약42억 개의 주소수를 가지는 데 비해 IPv6는 128비트의 주소체계를 갖는다. 기존 인터넷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고, 기본 헤더를 단순화하여 패킷 처리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확장헤더로 이동성을 지원하고, 보안 및 서비스 품질 기능 등이 개선되어 있다.

 

 

문) 컴퓨터시스템이란 무엇이며, 컴퓨터시스템 하드웨어의 다섯 가지 주요 구성장치와 각각의 기능을 설명하라.

컴퓨터 시스템 : 사람의 개입이 없이 작업의 전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가지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요소

                        들이 연결된 개체들

하드웨어의 다섯 가지 구성 장치

1) 입력장치 :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해서,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처리장치에 전달하는 장치
2) 출력장치 : 처리된 자료를 전달받아 출력을 위한 형태로 변환하고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장치
3) 연산장치 : 자료들을 목적에 따라서 연산(산술연산, 논리연산, 비교연산) 처리를 수행
4) 제어장치 : 연산장치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각 장치(연산, 입력, 출력, 저장)들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장치로서, 명령을 기

                    억하고 해독하며 각 장치에 제어신호를 보낸다.
5) 저장장치 : 자료들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축적, 보존, 유지, 공급해주는 장치로서 입력기능과 출력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


문) 일괄처리와 거래지향처리를 입출력장치와 연계해서 비교 설명하라

<일괄처리  >
정의
  -작업을 일정량, 혹은 일정시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특성
  -대량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
  -시스템 중심적 처리

장점
  -컴퓨터의 효율(활용성)이 좋다
  -작업당 처리비용이 저렴하다

단점
  -응답시간이 늦다
  -사용자 편의성이 낮다

입력장치 : 키보드, OMR, OCR, MICR, 스캐너, 바코드, 저장장치

출력장치 :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젯 프린터, 라인프린터, 마이크로캐시, 저장장치

<거래지향처리>
정의
  -작업이 발생하는 대로 처리하는 방식

특성
-소량의 데이터를 대화식으로 처리
-사용자 편의 중심적 처리

장점
  -응답시간이 짧다(빠르다)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

단점
  -시스템 자원의 낭비가 많이 발생
  -단위 작업당 처리비용이 비싸다

입력장치 : 마우스, 터치스크린, 터치패드, 라이트펜, 조이스틱, 신분증 판독기 등

출력장치 : 모니터, 빔프로젝터, 스피커, Dot 프린터, 열전사 프린터 등


문) 중앙처리장치의 기능

중앙 처리 장치는 크게 기억, 연산, 제어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억기능은 중앙처리장치 내의 레지스터에 의하여 수행되는데, 레지스터는 당장 또는 가장 가까운 장래에 사용할 데이터와 연산 결과를 임시로 기억한다. 연산기능은 연산장치에 의해 수행되며, 전달 기능은 버스를 이용하여 처리한다, 제어 기능은 제어장치에 의해 수행되며, 명령을 해독하고 각 장치를 제어한다.

1) 주기억장치 : 주로 ROM과 RAM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력장치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처리결과는 출력

                       장치로 보내져 출력된다.

2) 연산장치 : 컴퓨터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산술연산, 논리연산, 비교연산을 수행하는 장치. 연산장치는 주기억 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연산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주기억 장치로 보내어 기억시킨다.

4) 제어장치 : 연산장치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각 장치(연산, 입력, 출력, 저장)들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장치.

                    명령어 해독을 위하여 명령 계수기, 명령레지스터, 명령 해독기, 번지 해독기 등으로 구성된다.


문) 반도체 기억장치에 대해서 설명하라

실리콘을 사용한 반도체는 전기적으로 동작하는 기억장치로서 대용량, 초고속의 특성을 갖고 있다. 반도체의 특성에 따라서 ROM, RAM, 플래시메모리 등으로 분류한다.

<ROM>
정의 : Read 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만 가능한 메모리
특성 : 비휘발성 메모리, 읽기 연산만 수행
장점 :
  -액세스 속도가 빠르다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
  -전원이 차단되어도 정보의 유지
  -구성이 간단하며 동작이 안정적이다

단점 : 자료를 기록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
종류 : ROM, PROM, EPROM, EEPROM

<RAM>
정의 :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한 메모리
특성 : 읽기와 쓰기연산을 모두 수행
장점
  -읽기와 기록이 모두 가능
  -새로운 내용을 기록하거나 기록된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
단점
  -전원이 차단되면 정보가 손실된다.
  -롬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처리단계가 복잡하다
종류 : SRAM, DRAM

<플래시 메모리>

정의 : 휴대용 보조기억장치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반도체 메모리
특성 : ROM의 비휘발성과 RAM의 기록 가능한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
장점 : 전원이 차단되어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ROM의 비파괴성과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한 RAM의 특성을 갖는다.
단점 : 처리속도가 늦다
종류 : USB메모리,PCMCIA형, 카드형


문) 유비쿼터스 용어 설명

1) 텔레매틱스 : 자동차와 컴퓨터의 결합으로 자동차에서도 컴퓨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로 움직이는 사무실을 구현하는 기술

                       이다. 차량에서 사무작업, 인터넷, 네비게이션 등의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2)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주파수를 이용해서 제품의 정보나 각종 센서의 정보를 전송하는 일종의 태그(tag).

                                                                전원의 유무에 따라서 능동형 태그와 수동형 태그로 구분된다.

3) 허브(Hub) : 컴퓨터 통신망에서 각 단말기들의 정보를 집속/분배하는 장치. 인터넷 공유기가 허브와 유사한 역할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