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³οο ı ĿØЦЁ УØЧ/´˝˚³οο ı Łονё 時調

너나 잘 하세요

수로보니게 여인 2007. 11. 2. 17:03
 

냉소(sarcasm, cynicism)를 머금은 '너나 잘 하세요.'  2005-08-26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금자가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출옥하는 날, 그녀를 마중나온 전도사에게 그녀는 "너나 잘 하세요."라고 말한다. 유행어처럼 번지는 이 말은 위선적인 사람, 자신은 못하면서 남들만 비판하는 사람, 자기는 책임을 다 하지 못하면서 말만 많은 사람들에게 직격탄처럼 쏘아 붙일 때 사용하는 냉소적인 표현이다.

상대방에 대한 냉소적인 표현이라서 그런지 벌써부터 정치권에 대해 이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영화가 더욱 인기를 얻으면서 이 표현을 사용하는 사례도 늘어갈 것 같다. 

영어 단어에는 이 ’냉소주의’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단어가 sarcasm과 cynicism이다. 두 단어 모두 ’냉소적으로 비꼬는 표현’이라고 해석되지만, cynicism이 부정적인 측면에서 비꼬는 행위에 대해서만 사용하는 반면 sarcasm은 부정적인 비꼬기뿐 아니라 긍정적인 풍자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냉소적인’이라는 형용사로는 sarcastic 또는 cynical을 사용하며, 부사로는 sarcastically, cynically를 사용한다.

키워드: 냉소주의 - sarcasm, cynicism

키워드 예문: 냉소주의는 다른 사람들의 의도를 불신하는 것이다.
                 - Cynicism is distrust of the intentions of ot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