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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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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과 보낸 정다운 시간(정담회情談會)
교수님과 보낸 정다운 시간(정담회情談會)
‘개인의 노력만큼 수확한다.’ 는 우리 대학의 특성을 말씀하시며
“선배들의 경험에 의한 시행착오를 학생회를 통해 배워가라.”
“앞서간 선배들의 손을 잡기 위해서는 먼저 손을 만들어야 한다.”
“역으로 내 손을 펴서 누군가를 잡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라.”
“방송대라는 배를 타고 목적지를 향해 항해하는 이들인 만큼 지엽적이거나 지역적인 감정에 치우치지 말라.”시며 옆 학우의 손을 잡으라시던……
질문 그리고 답 평일 출석에 관해 : 비율로 설정. 생활인으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애로를 감안, 그러나 학교 행정 시스템
적 문제로 계속 고민하는 있는 문제이다.
시험을 2일에 나누어 볼 수는 없는지: 시험장소 및 수험생(직장인)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학교 측에서 고민
하고 있으며 해결해야하는 과제이다. 학생 수가 적은 학과는 주관식으로 시범적으로 시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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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을 다했는데 F학점을 받았다면 실망할 필요가 없다. 점수와 상관없이 공부한 만큼 지식이 남아있
“보내는 시간들이 의미로 남기 위해서는……
‘졸업에 목표를 두기보다는 어떻게 공부하느냐가 중요’한 만큼 차곡차곡 지식을 쌓아가야 할 것이다”라시며,
'목적보다 방법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시던 따뜻함'은
좌충우돌하는 초년병들의 마음에 한 박자 여유를 주셨고 우리의 배가 항구에 이르기까지 ‘돛대 등’이 될 것임이 틀림없다.
이 글을 쓰다가 ‘언론에 비친 교수님의 기사’를 볼 수 있었던 것 또한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학교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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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교수님들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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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도 그러했던 마음의 자부심이 한 층 더 깊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바라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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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감을 분명히 하는 우리이길 소망한다.”던 어느 학우도, 위의 기사를 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쓸쓸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도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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