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³οο ı Łονё 歷史

14강.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

수로보니게 여인 2009. 3. 18. 18:13

14강.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 ( 이혜령 교수 2007 인터넷보충강의 자료)

 

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궁전은? (정답 : 베르사유)

프롱드의 난으로 파리에 대한 인상이 별로 좋지 못했던 루이 14세는 파리 근교에 자신의 수도를 건립코자 했다. 아르두엥 망사르가 주로 건축을 담당하여 당시 파리에서 지배적이던 고전주의적인 양식에 따른 성이 건립되었다. 궁정은 바로크예술의 집약판으로서, 안뜰과 직각형의 건물, 광장 바깥으로 밀어낸 부속건물들을 가진 거대한 파리 풍 저택의 모습을 띠었다. 정원을 면한 긴 전면, 리셉션과 오락 그리고 음악을 위한 홀들에서는 정원과 대운하를 전망할 수 있었다. 대리석과 청동, 당대 최고로 호사스러운 거울이 사용되었다.

2. 다음 중 프랑스 17세기 절대주의 시대의 문화와 관련하여 적합하지 못한 항목은? (정답 ④)

① ‘신성한 왕’이라는 표상체계의 확립

② 예술에 대한 국가의 경찰력 행사

③ 중앙집권화를 동반했던 ‘문화적 통일’의 방침

④ 개인의 본능과 욕구에 대한 관대한 태도

3. 다음 중 루이 14세 시대의 예술가로 볼 수 없는 인물은? (정답 ③)

① 푸생 ② 몰리에르

③ 와토 ④ 륄리

4. 다음 괄호 속의 인물은? (정답 : 렘브란트)

프랑스 바로크의 고전주의적인 경향에 비해 상공업자들이 지배했던 네덜란드의 바로크에는 시민적 특징이 강한 자연주의적 요소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17세기 후반에 나타난 귀족화 경향으로 중류시민계급 내지 소시민계급의 취미가 높이 개발되지 못했다. 여기서 ( )와 할스 등 예술 프롤레타리아트와 흡사한 화가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 )는 가부장적인 작업장이 주조를 이루던 상황에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개인적이고 직접적으로 전달코자 하다가 실패한 대표적인 예이다. 반면 루벤스는 궁정의 후원에 힘입어 매뉴팩추어적 방식으로 고전주의적 예술관에 입각한 미술제작을 합리적으로 조직하는 데 성공하여 부와 명성을 누릴 수 있었다.


5. 다음 중 서유럽의 절대주의체제와 관련성이 있는 용어는? (정답 ②)

① 과세의 평등 ② 관직매매

③ 인민주권 ④ 국민의회

6. 다음 중 서유럽의 절대주의 체제와 관련하여 무관한 항목은? (정답 ④)

① 민중에 대한 수탈 ② 귀족에 대한 보호

③ 자본가 집단의 육성 ④ 봉건적 속성의 철폐

7.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나라들은? (정답 : 에스파냐 - 네덜란드) ( A )는 이슬람교도의 축출을 통하여 일찍이 중앙집권화에 성공하고 신대륙 발견에 앞장서 국제적 우위를 확보했다. 그러나 새로운 지역에서 유입된 막대한 귀금속을 비효율적으로 낭비했을 뿐 국내 산업기반을 육성하지 못하여 이류 국가로 전락했다. ( A )의 식민지였던 ( B )에서는 13세기 경부터 모직물산업과 시민계급의 성장이 뚜렷하여 16세기 공화국으로 독립하고 모직물과 중개무역으로 자본주의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17세기 영국과의 경쟁에 패하면서 유럽경제의 주도권을 상실했다.

8. 다음 중 동유럽의 절대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정답 ①)

① 도시세력이 성장하여 왕권 강화를 위한 여건을 제공해 주었다.

② 봉건적인 토지귀족의 사회적인 우위가 지속되었다.

③ 정치·군사적 산물로서의 성격이 더 강하다

④ 농노제를 강화시켰다.

9.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말이 적절하게 배열된 것은?

(정답 : 가격혁명 - 상업혁명 - 중상주의)

유럽인들의 활동 영역 확대로 동양의 물산이 대량 유입되었다. 특히 대량의 귀금속은 ( A )을 초래했으며, 넓은 해외시장은 ( B )을 야기하여 유럽의 상업규모를 비약적으로 확대하고 경제 중심을 이슬람 및 지중해로부터 대서양의 민족국가로 이동시켰다. 이후 유럽은 동양의 문명권과 활발히 접촉하여 유럽주도적인 세계사를 성립시켰다. ( C )는 이에 따라 나타난 경제적 이데올로기로서 중금주의, 무역차액설, 중공주의, 식민지정책 등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초기 자본주의적인 발전을 꾀했으나 자유로운 경제발전을 저해하기도 했다. ( C )는 국가주의로서의 면모도 지녀 유럽 민족국가를 위한 포괄적인 이데올로기로 작용했다.

<시민혁명(프랑스혁명)> (계절수업 포함 기출 문제 정리분)

2006계절13.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이념이 아닌 것은?

① 자유 ② 평등

③ 형제애 정통복고

2006계절14.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배경으로 적합한 것은?

①들은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생계기반을 토대로 징세의 의무를 다하여 정치적 발언권을 높이고자 했다.

②전에 귀족들의 면세특권이 폐지되면서 새로운 정치 체제가 요구되었다.

③능력과 교양에 맞는 특권을 보장받고 있었다.

개혁을 추구하는 왕권에 맞서고 있었다.

2001기말65. 혁명 전 구체제 프랑스의 제반 신분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농민들은 여전히 농노신분에 머물러 있었다.

② 부르주아지는 재력과 교양에 힘입어 귀족과 이익 및 권리의 측면에서 동등한 권리를 확보했으며, 정권의 핵심적인 위치로 부상했다.

③ 귀족은 사회․경제․정치적인 측면에서 특권을 허용받았고, 특히 면세의 특권을 누렸다.

④ 귀족은 강력한 절대왕권에 종속되어 제반 특권을 계속 상실하고 있었기 때문에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자본주의적인 기업인으로 변신하고 있었다.

(해설): ① 부역노동 대신 지대의 금납화로 인해 15세기 말에 이미 서유럽에서는 거의 부역노동이 소멸되었다(교재 350~351쪽 참조). 즉 농노제가 사라져 간 것이다. 따라서 18세기 프랑스에서 농민들은 농노신분으로부터 해방된 상태였다(교재 440쪽). 다만 봉건적 부담 및 국가에 대한 세금 등으로 많은 불만을 지니고 있었다(교재 440쪽).

② 평민인 제3신분 중에서도 상인 및 제조업자, 그리고 문필가 등의 자유직업인 등으로 이루어진 부르주아지라는 시민계급은 재력과 교양에도 불구하고 귀족 및 정권으로부터 소외되었으며, 봉건적 제약으로 많은 불이익을 당했다(교재 440쪽, 444쪽).

③ 교재 442쪽.

④는 문항 자체가 잘못된 내용이다. 강력한 절대왕권에 종속되어 제반 특권을 계속 상실하고 있었던 계층은 제3신분 중 부르주아이다. 그리고,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자본주의적인 기업인으로 변신한 것은 중세의 길드체제를 벗어난 상인들에 대한 설명이다. 참고로 프랑스 혁명이 있기 전의 부르조아를 살펴보면 원래 부르주아 출신으로서 재산과 교양을 바탕으로 귀족이 된 사람들이 있었는가 하면, 부르조아로서 귀족과 유사한 방식의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구체제 말기에 귀족으로 상승하는 통로가 폐쇄됨에 따라 재력과 교양에도 불구하고 귀족집단 및 정권으로부터 소외되어 많은 제약과 불이익을 당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처럼 혁명 전 구체제의 사회구조는 지극히 시대착오적인 모순으로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정답은 3번.

2006기말48. 다음은 프랑스혁명 전 구체제의 농촌에 관한 설명이다. 적당한 것은? (3점)

① 인클로저 운동이 현저하게 진행되었다.

② 농업자본주의가 정립되었다.

③ 농민들은 보유 토지를 바탕으로 자급자족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농민은 봉건적 부담과 국가에 대한 세금 등으로 불만이 많았다.

2001기말66.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전개와 무관한 것은?

① 왕실재정의 파탄은 삼부회의 소집을 초래했으나 표결문제를 둘러싸고 결렬되었으며, 도시와 농촌에서 민중들의 움직임이 확산되었다.

② 1789년 8월 26일에 이루어진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은 혁명이 지향하는 시민사회의 기본 이념을 밝혔다.

③ 1791년의 헌법은 보통선거에 입각한 공화정의 체제를 수립시켰다.

④ 국민공회에서는 상층 부르주아지를 배경으로 한 지롱드당과 중산적 부르주아지 및 소생산자층에 기반한 쟈코뱅당이 대립했다.

(해설): ③ 1791년의 헌법은 재산이 많은 이른바 ‘능동적 시민’에게만 참정권이 부여된, 재산자격에 입각한 유산계급의 지배체제를 수립하였다. 정답은 3번.

2001기말67. 다음 중 쟈코뱅 정권의 몰락의 배경으로 무관한 설명은?

통제경제체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민중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민중의 지지를 확보하고 그들과의 유대를 강화시켰다.

② 당내에서 분파적 움직임을 보이던 당통 등의 온건파와 에베르 등의 과격파를 처단하면서 쟈코뱅의 전체적인 약화를 초래했다.

③ 파리민중(상-뀌로뜨)과의 유대의 단절을 초래했다.

④ 과도한 공포정치와 계속되는 혁명전쟁은 사회구성원들의 감정을 쟈코뱅 정권으로부터 이탈시켰다.

2001기말68. 다음 프랑스혁명의 진행과정에서 민중의 의지가 가장 적게 반영되었던 사건은?

① 바스티유의 함락② 제 1공화정의 수립

③ 나폴레옹의 쿠데타④ 쟈코뱅정권의 수립

(해설): ① 삼부회가 결렬되자 제3신분 대표들은 별도로 국민의회를 성립시켰고, 이에 자극받은 파리의 민중 은 바스티유감옥을 습격하였다(교재 440쪽, 450쪽). ② 혁명정부 내의 과격파와 민중 과의 제휴가 이루어져 1792년 9월 왕권이 정지되고 제1공화정이 수립되었다(교재 455쪽). ③ 나폴레옹의 쿠데타는 민중과 유산계급의 압력과 위협에 직면했던 총재정부가 그 진압을 위해 군대에 의존함으로써 독자적인 지위가 강화된 혁명군의 지휘자 나폴레옹이 일으킨 것이므로(교재 460쪽) 네 문항 중 민중의 의지가 가장 반영이 되지 않은 사건이라 할 수 있다. ④ 자코뱅당은 공포정치 실시 이전에는 공화정 및 중앙집권제를 지향함으로써 민중들 특히 정치적 평등을 요구했던 도시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교재 455쪽). 정답은 3번.

2001계절36. 다음 중 혁명 전 프랑스 구체제의 재정위기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왕실의 재정위기는 전적으로 미국독립혁명에 대한 무리한 지원에 기인한 것이다.

② 귀족 및 특권집단은 왕실의 재정개혁의 시도에 호의적이었다.

③ 프랑스혁명에 이르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다.

④ 국가 구성원들 사이의 지나치게 균등한 조세부담에 기인한 바 크다.

(해설): ① 흔히 구체제 말 프랑스왕실의 재정위기는 미국의 독립전쟁에 대한 과도한 지원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고 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국가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경비가 필요했던 절대왕정은 경비의 상당부분을 국가부채로 조달하고 있었고 이 부채가 너무나 많이 쌓여 급기야는 부르주아집단의 지원을 받을 수 없어서 국가의 재정은 결정적인 위기를 맞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교재 446~447쪽). ② 특권계급에의 과세 및 왕실경비의 삭감을 통해 재정위기를 극복하려던 시도는 귀족과 왕실의 반발로 실패하였다(교재 440쪽). ③ 결정적 위기를 맞은 프랑스재정은 혁명에 이르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교재 440쪽, 446쪽). ④ 당시 제3신분에게만 납세를 부과한 것도 왕실재정의 위기를 가져온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정답은 3번.

2001계절37. 다음 중 1789년 8월 26일에 선포된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천명된 내

용이 아닌 것은?

① 주권재민 ② 권력의 통합

③ 일반의지 ④ 자연권

(해설): ③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 제6조에 “법은 일반의지의 표현이다”라는 문장이 있다.

사실 교재에 나오지 않은 “일반의지”가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포함되는 것을 아는지를 묻는 문제가 아니다. ②의 경우 "권력의 통합”이 아니라 "3권 분립"이어야 한다. 이 선언문의 특성상 "권력의 통합"은 시대에 역행하는 개념인 것이다. 정답은 2번.

2001계절38. 다음 중 프랑스혁명기의 자코뱅과 무관한 사항은?

① 중산층 부르주아지와 소생산자층에 기반했다.

② 통제경제정책을 실시했다.

③ 대외적 평화주의노선을 추구했다.

④ 민중세력을 배경으로 독재적인 공포정치를 실시했다.

(해설): 프랑스 혁명 이후 유럽의 절대주의국가들이 대불동맹(對佛同盟)을 맺어 프랑스 혁명의 진행을 위협하였으므로 혁명정부는 이들과의 혁명전쟁을 시작하여 자코뱅정권이 수립된 이후에도 계속 전쟁을 하였다. 이것은 결국 자코뱅의 입지를 좁히는 결과를 가져왔다. 정답은 3번.

2001계절39. 다음 중 나폴레옹과 관련하여 부적절한 설명은?

① 약체의 총재정부가 정권유지를 위하여 군대에 의존하는 과정에서 군사적이고 정치적인 세력이 구축되었다

②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하고 황제가 되어 제1제정을 수립했다

③ 유럽대륙을 제패하는 과정에서 혁명이념을 전파하기도 했다.

④ 군사독재를 위하여 혁명의 성과를 무효화시켰다.

(해설): ④ 나폴레옹은 혁명의 성과를 수용해 프랑스의 시민계급 및 재산권, 그리고 행정제도를 확립시킴으로써 프랑스사회의 제도적 틀을 이루었다(교재 440~441쪽, 462쪽). 정답은 4번.

2002기말67. 프랑스혁명 중에 나타난 다음의 움직임 중 가장 과격하고 급진적으로 민중의 의사가 표출된 것은?

바스티유의 함락② 나폴레옹의 쿠데타

③ 삼부회 결렬④ 테르미도르 반동

2002기말68. 프랑스혁명 직전 귀족의 지위에 대한 설명으로 합당한 것은?

① 농노를 인신적으로 지배하고 그 노동을 착취하는 봉건영주였다.

② 부르주아와 동일한 법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③ 자본주의적 기업인으로 변신했다.

제 2신분으로서 법적, 사회적 우위를 누리고 있었다.

2002기말69. 다음 중 프랑스 혁명기의 총재정부와 관련된 사항은?

① 왕정② 쟈코뱅 독재

③ 공포정치 공화정

2002기말70. 프랑스혁명기 보통선거가 실시된 때는?

① 1789년

② 1791년

③ 1799년

프랑스혁명 중 보통선거는 실시되지 않았다.

2002계절45. 혁명 전 프랑스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교회는 대지주로서 전국토의 1/10 정도를 소유하고 있었다.

② 농민들은 봉건적 부담과 국가에 대한 세금 등으로 불만을 품고 있었다.

③ 제3신분은 상층시민부터 빈농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집단을 포함하고 있었다.

귀족은 왕실의 재정개혁 시도에 호의적이었다.

(해설): ①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지만, 교회가 전국토의 1/10 정도를 소유하고 있었다는 구체적인 사항까지 암기했는가를 묻는 것이 출제의도가 아니다. 오히려 ④의 경우 왕실의 재정개혁 시도가 귀족의 반발로 실패했다는 내용을 알고 있느냐를 묻는 것이 이 문제의 진정한 출제의도인 것이다. 정답은 4번.

2002계절46. 다음 중 프랑스 혁명의 경과와 관련하여 잘못된 내용은?

① 1789년 8월 - 봉건제 폐지선언과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

② 1793년 1월 - 루이 16세의 처형

1794년 7월 - 테르미도르 반동과 민중 세력 강화

④ 1799년 11월 - 나폴레옹의 군사 쿠데타

(해설): 연도와 그 연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사항을 암기하고 있어야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③을 자세히 보자. 테르미도르 반동 때 민중의 태도 또는 역할, 그리고 그 이후의 프랑스 상황을 살펴보자. 자코뱅정권의 실정으로 민중과의 유대가 단절되었기 때문에 테르미도르의 반동이 일어났을 때는 민중이 전혀 개입하지 않은 채 방관하고 있었고, 테르미도르 반동 이후 프랑스 혁명은 반동의 길을 걸었다. 따라서, ③의 경우 민중 세력 강화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정답은 3번.

2006기말49.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경과와 무관한 설명은? (3점)

① 1789년 8월에는 「봉건제 폐지선언」과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이 이루어졌다.

② 1792년 4월에는 혁명전쟁이 발발했다.

③6월에는 쟈코뱅의 독재가 확립되어 공포정치가 시행되었다.

1794년 7월의 ‘테르미도르의 반동’은 민중의 세력을 강화시켰다.

2002계절47. 다음 중 프랑스 혁명기에 시행된 정책이 아닌 것은?

① 교회 재산을 몰수하여 재정문제를 해결하였다.

쟈코뱅정권은 1793년 헌법에 따라 보통선거를 실시하였다.

③ 혁명전쟁 동안 기본 일상품 가격과 노동자들의 임금을 통제하였다.

④ 길드 및 동업조합을 폐지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재정위기를 극복하고자 왕이 소집했다.

․표결방식에 대한 신분간의 의견 차이로 결렬되었다.

․프랑스혁명에 이르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2003기말67. 프랑스혁명과 관련하여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구는?

① 고등법원 삼부회

③ 국민의회 ④ 국민공회

2003기말68. 다음 중 프랑스 혁명의 과정에서 민중과 가장 깊은 유대를 가 지고 있었던 정파는?

① 지롱드파 쟈코뱅파

③ 수평파 ④ 왕당파

(해설): 자코뱅과 지롱드의 대립 이후 궁극적으로 자코뱅이 정권을 장악할 수 있었던 것은 자코뱅과 민중과의 연대관계가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교재 456쪽). ③ 수평파는 영국 청교도혁명 때의 의회파(議會派)의 급진파(急進派)를 말한다. ④ 왕당파는 총재정부 시기의 우익파이다. (참고로 영국의 경우에는 청교도혁명기에 찰스1세를 지지한 세력을 말하기도 한다) 정답은 2번.


2003기말69. 혁명 전 구체제 프랑스의 제반 신분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농민들은 여전히 농노신분에 머물러 있었다.

② 부르주아지는 귀족과 동등한 권리를 확보했으며, 정권의 핵심적인 인사로 부상했다.

귀족들은 사회․경제․정치적인 특권을 행사하였고, 특히 면세의 특권을 누렸다.

④ 성직자들은 프랑스인들의 신앙심을 강화시키는데 성공해 민중의 전폭적 지지를 얻었다.

2003기말7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체제는?

95년 헌법으로 유산계급의 제한선거에 의한 양원제의 입법부와 5명의 총재가 주도하는 행정부가 구성됐다. 전쟁에 따른 경제난과 우파인 왕당파와 좌파인 공화파로부터 동시에 압력을 받는 정치적 불안정 속에서 군대에 의존했다. 혁명군 지휘자 나폴레옹은 주변 절대주의국가들의 공세를 계기로 무능한 이 체제를 쓰러뜨리고 군사독재를 실시하기에 이른다.

① 통령정부 ② 국민공회

총재정부 ④ 공포정치

2003계절39. 다음 중 프랑스 혁명 전야의 제 3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합당한 것은?

① 동일한 이해관계에 입각해 있었다.

당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했다.

③ 국가에 대한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웠다.

④ 대부분 영주에게 예속되어 있어서 인신적으로 부자유했다.

(해설): ① 제3신분에는 대부호에서 걸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다양한 집단이 포함되어 있었으므로 동일한 이해관계에 있지 않았음은 당연한 일이다. 나머지 문항은 이미 위에서 다루었으므로 생략한다. 정답은 2번.

2003계절40. 다음에서 프랑스혁명 직전의 절대왕정의 모습과 무관한 항목은?

① 재정위기 ② 행정적 누수 현상

왕권의 강화 ④ 귀족집단의 폐쇄화

2003계절41. 다음 중 프랑스혁명기의 인물이 아닌 사람은?

① 로베스피에르 ② 미라보

③ 라파예트 콜베르

(해설): 교과서로는 풀 수 없는 문제이다. 아마 계절시험 대비 온라인강좌에서 다루었던 내용일 것으로 생각한다.

① 로베스피에르는 우리가 잘 아는 대로 공포정치를 실시한 자코뱅의 지도자였다.

② 미라보는 프랑스 혁명기에 입헌군주제를 옹호한 온건주의자였다.

③ 라파예트도 프랑스혁명기에 활동했던 사람으로, 입헌왕정을 실현하려는 야심을 가졌던 혁명가이었다. ④ 콜베르는 프랑스 절대왕정 시절에 중상주의를 추진한 사람이었다. 정답은 4번.

2003계절42.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경과와 거리가 것은?

① 혁명전쟁이 발발하면서 혁명의 열기가 고조되었다.

② 「봉건제 폐지선언」과 「인권선언」은 혁명의 방향을 제시했다.

③ 민중의 동원은 혁명의 급진화에 기여했다.

민중은 혁명의 진행에 대해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았다.

(해설): ④ 프랑스 혁명이 시작된 이래 로베스피에르의 공포정치로 민중과의 유대가 단절되기 전까지는 민중세력이 혁명의 진행에 큰 역할을 하였다. 정답은 4번.

2003계절43. 프랑스 혁명 전에 소집되었던 삼부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성직자 대표, 귀족 대표, 제3신분 대표로 구성되었다.

② 표결 방식을 둘러싸고 신분간 충돌이 벌어졌다.

프랑스의 미래를 둘러싸고 합의를 이루었다.

④ 삼부회의 결렬은 프랑스 혁명 발발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2003계절44. 다음은 프랑스 혁명 중에 일어났던 사건들이다. 그 중 가장 급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은?

① 브뤼메르의 쿠데타 ② 테르미도르의 반동

③ 나폴레옹의 대관식 쟈코뱅정부의 수립

2004기말63. 다음 중 프랑스 구체제의 신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제 1신분은 교회집단으로서 상당한 부를 소유하면서 국민들의 정신생활을 통제했다.

제 2신분인 귀족집단은 지적 능력이 전면 결여되어 행정으로부터 완전 소외되었다.

③ 제 3신분이란 귀족과 성직자를 제외한 프랑스인 전체를 지칭하는 개념이었다.

④ 시이예스라는 혁명지도자는 제 3신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2004기말64. 다음 중 프랑스혁명의 발발과 관계 없는 것은?

① 삼부회의 소집과 결렬 ② 바스티유의 함락

③ 왕실 재정 위기 프롤레타리아트 혁명

프랑스 혁명 중 한 정파였던 쟈코뱅의 영수로서 공포정치를 주도하다가 “테르미도르의 반동”으로 몰락하고 만다. 2004기말6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람은?

① 나폴레옹 로베스피에르

③ 탈레랑 ④ 루이 필립

2004계절25. 다음 중 1789년 8월 4일 프랑스에서 이루어졌던 “봉건제 폐지 선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이후 프랑스 사회의 노선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② 실질적이라기보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봉건제 모든 잔재가 일시에, 전면적으로 철폐되었다.

④ 대부분의 봉건제의 부담은 유상으로 폐지될 것이 결정되었다.

2004계절26. 1793년부터 1794년에 이르는 쟈코뱅 독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자유민주주의적인 체제에 입각하였다.

② 주로 유산층의 이해관계를 존중했다.

통제 경제정책을 실시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④ 사회적 지지기반과 정치적 입지를 계속 넓혀 나갔다.

2006계절16. 다음 중 쟈코뱅 정권 몰락의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설명은?

① 통제경제체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유산자들의 불만을 샀다.

②활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민중들의 정치적 개입과 횡포를 초래했다.

민중과의 유대가 단절되었다.

④ 민중과의 유대를 지나치게 강화시켰다.

2004계절27. 프랑스는 1788년 재정위기를 맞이한다. 그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미국 독립전쟁에 대한 과도한 지원이 재정위기의 한 원인이 되었다.

② 프랑스 절대왕실의 만성적인 적자가 한계에 달한 결과였다.

③ 당시의 특권화된 관료체계는 재정위기를 타개할만한 탄력을 상실하고 있었다.

일시적인 현상으로서 이후 절대왕정의 체계를 통하여 극복되었다.

2004계절28. 1789년 5월에 소집되었던 삼부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삼부회의 결렬은 곧 프랑스혁명으로 이어졌다.

② 1신분, 2신분, 3신분의 대표들로 구성되었다.

표결 방식에 대해 모든 신분 사이에서 합의가 이루어졌다.

④ 총 578인으로 구성되었다.

2005기말53. 다음 중 자코뱅의 통치에 대하여 적합한 항목은?

① 지방행정의 자율성 도모

② 사상과 여론의 자유를 통한 반혁명분자의 포용

프랑스 전 지역에 대한 치밀한 중앙통제

④ 경제적 자유주의

2005기말54. 나폴레옹이 유럽 대륙과의 통상을 금지함으로써 고립시키고자 했던 나라는? (2점)

① 에스파냐② 프로이센

영국 ④ 오스트리아

2005계절37. 다 음 중 프랑스 혁명기 1793년의 상황으로 합당하지 않은 설명은?

① 1793년 초에는 프랑스 전역에서 반혁명 봉기가 빈발했다.

② 1793년 전반에는 쟈코뱅당과 지롱드당이 크게 대립했다.

1793년 6월에 지롱드 당이 정권을 장악하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운영해 나갔다.

④ 1793년 6월에 자코뱅 당이 정권을 장악하여 공포정치체제를 수립했다.

2005계절38. 다음 중 1794년 7월에 일어나 테르미도르 반동 이후에 수립된 총재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합당한 것은?

① 혁명이 급진화 되었다.

② 도시 서민들을 중심으로 한 경제체제가 이루어졌다.

부유한 부르주아 세력에 입각한 체제가 수립되었다.

④ 좌우의 지지를 바탕으로 강력한 통치가 이루어졌다.

2005계절39. 다음 중 1789년 8월 26일 프랑스에서 이루어졌던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포함된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자유② 국민주권

③ 압제에 대한 저항 사유재산의 국유화

2005계절40. 다음 중 프랑스혁명 발발의 직접적인 계기를 제공했던 신분제 의회의 이름은?

① 명사회 삼부회

③ 빈회의 ④ 프랑크푸르트회의

2006계절15. 다음 중 프랑스혁명이 가져온 변화가 아닌 것은?

① 행정적 중앙집권화 봉건 귀족의 몰락

③ 소농의 몰락 ④ 신분제의 타파

제15장 계몽주의 사상과 문화 (출제예상문항수:0~1)

1. 계몽주의

▸개념-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후반에 걸쳐 일어났던 이성을 중시한 유럽의 지식운동

▸계몽사상가-몽테스키, 볼테르, 달랑베르, 디드로, 루소 등

2. 합리주의, 세속주의

▸이신론-이성과 계시의 결합 가능성을 보였던 초기 기독교 자세 지향

▸볼테르-뉴턴의 사상에서 기독교적 요소를 제거한 과격한 이신론 제시

▸흄- 이신론 부인

3. 계몽주의 현실 프로그램

▸장 자크 루소[사회계약론]-기존 문명을 총체적으로 공격

▸중농주의 학파-토지와 농업에 기반한 자유롭고 사적인 경제행위가 공익에 봉사함

▸스미스[국부론]-‘자연의 위대한 지도자, 보이지 않는 손’ 공리주의적 확신

▸계몽전제군주의 등장-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2세, 오스트리아의 요제프 2세,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세

4. 18세기 문학적 동향 변화

▸로코코 양식-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이며 은밀한 예술관 지향, 바토

▸신고전주의-부르주아의 이념과 정열 대변, 그로즈, 샤르댕

5. 계몽주의와 여성

▸조프랭 부인으로 대표되는 살롱을 통해 여성지식인이 활동하였으나, 남성에 비해 종속적이다.

6. 계몽주의사상의 위기와 붕괴

▸계몽주의사상 와해-프랑스혁명을 전후로 근본적 기반인 합리주의 위기에서 기인함.

▸볼테르- 루소의 주정주의에서 계몽주의 전체를 무너뜨리려는 비합리주의 발견

▸괴테등 질풍노도파의 계몽주의의 물질주의와 합리주의에 반대

▸계몽주의의 성과-기존의 가치와 신조 비판, 새로운 사유의 토대 마련